출시 전부터 큰 화제가 되었던 마티즈 크리에이티브가 이제 LPG와 수동변속기 모델도 나오면서 또 다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24일에 기자 시승회를 갖고 바로 내달에 LPG 및 수동변속기 모델이 출시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24일에 성남에서부터 경형택시가 운영된다고 하니 점차 경차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가 LPG화, 수동변속화 된다면 기존 모델에 비해 연비가 향상되고, 경형 LPG 택시가 상용화 되면 기본료도 덩달아 저렴해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로 많은 이점 때문에 앞으로 출시될 LPG, 수동변속 모델이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일단 기름 값이 얼마나 저렴해지는지 가장 궁금하시죠? 보통 휘발유는 1ℓ당 평균 1,662원(2월 22일 기준)이지만 LPG의 경우 1,085원(2월 기준) 가량 됩니다. 간단하게 수치화 한다면 약 53% 정도 기름 값을 아낄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비는 약 20% 정도 향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수동변속 모델의 경우 자동변속에 비해 25%가량 연비가 향상될 수 있어 더 많은 운전자들이 찾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반 승용차에 비해 유지비가 많이 들지 않는 경차임라도 더 저렴하게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겠죠.
만약 LPG 경차가 출시되면 전체 자동차 시장에 경차 비중이 15% 넘을 수 있습니다. 유지비도 적게 들고, 각종 혜택이 많은 경차의 시대가 열린다고 볼 수 있겠죠. 자동변속 모델이 약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앞으로 LPG와 수동변속 모델이 활성화 되면 판매량이 더 많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미 인도 등 아시아 국가에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가 쉐보레 스파크 LPG 모델로 출시되기도 했었죠.
이런 마티즈가 택시로도 출시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경형택시라 하면 5인승 이하 승용차에 배기량이 1000cc 미만인 차량이어야 가능합니다.
보통 중형택시요금은 2km 기준 기본요금 2,400원(서울 기준) 외에 주행거리 144m나 35초당 100원씩 부과되고 있는 것에 반해 경형택시는 1,800원의 기본요금 외에 주행거리 187m나 45초당 100원씩 추가돼 훨씬 저렴한 가격에 택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홍대에서 시청까지(약 5km) 가더라도 일반 중형택시보다 최대 900원까지 저렴한 요금으로 택시를 탈 수 있습니다. 택시 운전기사들도 연간 연료비를 중형택시에 비해 37%까지 절약할 수 있다니 고객과 기사 모두 이득을 볼 수 있는 기회라고 볼 수 있겠죠.
24일부터 성남에서 경형택시 22대를 우선적으로 시범 운행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운행 실적이 좋으면 꾸준한 점검을 통해 전국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불경기라고 입버릇처럼 말하는 요즘 같은 때에 적절한 정책인 것 같습니다. 특히 주 이용고객인 여성과 학생들이 폭 넓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서 택시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경형택시가 저렴하고 다 좋은데 경차이기 때문에 내부가 작아서 운전자들이 택시 운영하는데 불편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내부가 상당히 넓고 유난히 체격이 좋으신 분들이 아니라면 충분히 택시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는 감각적인 디자인과 안전성, 그리고 가격 면에서도 결코 밀리지 않는데다 LPG와 수동변속 모델로 연비까지 향상시켜주니 매력이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경차의 아담함 보다는 잡지 에디터들이 몰고 다닐 것 같은 패셔너블한 디자인에 압도당할 만큼 세련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특징이라면 디자인도 있겠지만 안전성에서도 뒤지지 않습니다. 라세티 프리미어에 이어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도 유럽 자동차 안전 성능평가 기준인 유로 NCAP 충돌 안전성 평가에서 최고 수준인 별 4개(★★★★)를 받기도 했습니다.
또 경기가 침체되면서부터 많은 사람들이 경제성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다양한 모델은 앞으로 경차시장과 택시 활성화에 일조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특히 경형택시는 2~3년전 요금으로 저렴한데다 차가 작아서 좁은 골목길도 문제없이 다닐 수 있을 것 같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택시가 일반중형택시처럼 하루빨리 보급됐으면 좋겠어요.
이상, 지엠대우톡 토비토커 까칠한새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