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제부터 일주일간 시승하면서 제가 느낀 더 넥스트 스파크의 장점 및 기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Ⅰ. 룸미러(ISRVM)
더 넥스트 스파크의 룸미러(ISRVM: InSide Rear View Mirror)는 자주 상대방 차량을 확인하는 운전자에게는 조금 작게 느껴질 수 있지만, 하이패스 단말기가 내장되어 있어서 단말기를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이패스 카드만 신청하면 됩니다. 하이패스는 신용카드방식인 후불제와 충전방식인 선불제가 있습니다. 신용카드방식 카드는 국민은행, 농협 등에서 발급받을 수 있고 충전방식 카드는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Ⅱ. 마이링크의 넓은 화면
더 넥스트 스파크의 팁 하나를 알려드리자면, 마이링크 화면 앞에는 이렇게 핸드폰을 놓을 수 있을 만큼의 넓은 공간이 있어서 실제로 핸드폰 네비게이션을 보기에도 매우 편하였습니다. 그림의 핸드폰 기종은 A사의 아이폰6 입니다. S사의 갤럭시S6나 L사의 G4는 거뜬히 거치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리고 경사진 도로나 급정거, 급발진에도 잘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Ⅲ. 경사 밀림 방지 장치, STOP&START TECHNOLOGY
Ⅳ. 시티모드(City Mode)
주차장 안을 돌아다니며 시티모드(City Mode) 기능을 느껴보기로 했습니다. 시티모드는 스티어링휠의 움직임을 가볍게 하여 보다 적은 힘으로 조작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가볍다고 해서 스티어링휠을 조금 돌린다고 차가 확 꺾이진 않습니다. 시티모드는 적은 힘이 들게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버스를 타다 보면 버스 기사님이 큰 스티어링휠에 붙어 있는 작은 공을 잡고 돌리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일명 파워핸들이라고 하죠?^^). 스티어링휠을 쉽게 돌릴 수 있다는 점에서 시티모드와 유사하다고 보면 됩니다. 참, 고속도로에서는 시티모드가 작동하지 않는 것을 발견하였는데요, 속도가 60Km이하에서만 작동된다고 합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시티모드가 아닐 경우에는 스티어링휠이 무겁다는 느낌이 들죠?
Ⅴ. 더 넥스트 스파크가 알려주는 도로 위에서의 예의
더 넥스트 스파크가 가지고 있는 기능에서 차선이탈 경고시스템, 전방충돌 경고시스템 그리고 Stop&Start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이 운전자에게 도로 위에서의 예의를 상기하게 해주는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 차선 이탈 경고시스템 : 차선 변경 시에 방향지시등을 꼭 넣으세요.
- 전방 출동 경고시스템 : 운전 중에는 앞을 보세요.
- Stop& Start : 정차 시에는 앞차와 간격을 두세요.
Ⅵ. 화니와 그니의 더 넥스트 스파크 시승 총평
더 넥스트 스파크와 함께한 일주일 동안 다닌 거리는 총 343.2km, 평균 속도는 24.3km/h, 평균 연비는 13.7km/l로 나왔습니다. 시내 주행과 고속도로 주행이 7:3 정도, 익숙하지 않은 운전습관과 서리제거를 위한 에어컨 가동 등을 고려한다면 충분히 더 효율적인 연비가 나올 것 같습니다.
화니(크루즈 오너) - 0에서 80Km까지 올라가는 속도는 크루즈보다 훨씬 좋다.
그니(이전 모델 스파크 오너) - 왼쪽 다리를 둘 수 있는 발판이 스파크보다 많이 개선되어서 편하다. 너무너무 잘 나간다(특히 오르막에서…).
*마지막으로 파주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에 다녀온 짤막한 동영상을 첨부하였습니다. 즐겁게 봐주세요. 이상 더 넥스트 스파크 시승기의 화니n그니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은 한국지엠의 젊은 직원들로 구성된 점프스타트 팀이 관련 부문의 협조를 받아 진행된 프로그램입니다.
* Jumpstart관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