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말리부

올 뉴 말리부의 파워 스티어링, R-EPS 알아보기

올 뉴 말리부의 파워 스티어링, R-EPS 전격분석!


안녕하세요, 2016년 자동차 시장의 핫 이슈, 올 뉴 말리부 소식을 발 빠르게 전해드리고 있는 토비토커 토식이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올 뉴 말리부의 부드럽고 민첩한 조향성능을 구현해 주는 R-EPS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대표이미지


 참고로, 올 뉴 말리뷰를 다양한 시선으로 분석해 작성한 컨텐츠들입니다.

 




차량의 조향시스템은 단순하게는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회전시킴으로써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바꾸기 위한 조향기능과 자동차와 운전자의 최접점으로서 차량의 전반적인 주행상태를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 말해, 운전중 핸들링이 좋다, 나쁘다, 무겁다, 가볍다 등의 평가가 되는것이죠. 먼저 R-EPS 설명에 앞서 기본적인 조향시스템의 구조에 관해 설명부터 드려볼까요?

 

기본구조는 차종마다 큰 차이가 없습니다만 조향시스템의 작동방식에 따른 종류로 나눠보자면 수동 조향장치(Manual Steering System), 동력 조향장치(Power Steering System)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요,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차종은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손가락으로 스티어링을 돌릴 수 있을 정도로 휠의 무게를 가볍게 해주는 동력 조향장치, 즉 '파워스티어링'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파워스티어링은 다시 크게 두 가지 타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유압식과 전자식이라 불리는 HPS(Hydraulic Power Steering) 타입과 EPS(Electric Power Steering) 타입입니다.

 

 

HPS(Hydraulic Power Steering, 유압식)는 조향감이 우수하지만 이를 구현하기 위한 오일펌프, 오일탱크, 호스 등이 있어야 하는 구조적인 부분과 그 구조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며, 엔진의 힘을 빌려 유압을 발생시키므로 엔진 동력 손실을 일으켜 연비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하여 이런 HPS(Hydraulic Power Steering, 유압식)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EPS(Electric Power Steering, 전자식)가 등장하였는데요, 이 EPS는 조향감이 향상되고 엔진의 힘을 빌리지 않고 별도의 어시스트 전기모터를 장착하기 때문에 HPS 대비 약 3%의 연비향상이 된다는 것이 EPS의 장점입니다.

 


이 EPS는 다시 어시스트 전기모터의 부착 위치에 따라 다시 두 가지 타입으로 나뉘게 됩니다. 바로 스티어링 컬럼(Column)에 어시스트 모터가 붙는 Column EPS(C-EPS) 타입과 랙(Rack)에 어시스트 모터가 붙는 Rack EPS(R-EPS)이죠.




위 사진이 C-EPS 타입입니다. 컬럼에 어시스트 전기모터가 부착되는 C-EPS의 경우, 운전석의 한정된 공간으로 인해 큰 용량의 모터를 쓸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랙에 어시스트모터가 부착되는 R-EPS의 경우, 장소의 제약이 없어 보다 큰 용량의 어시스트 모터를 장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이 바로 올 뉴 말리부의 엔진룸을 열어 확인한 R-EPS입니다.

 


 


올 뉴 말리부의 R-EPS는 자동차 전문 부품기업 보쉬(BOSCH)사가 공급한 제품으로 탁월한 조향 성능을 제공해 줍니다.

 




올 뉴 말리부가 저속에서는 신속하고 경쾌한 가벼운 핸들링을, 반대로 고속에서는 묵직한 조향감으로 안정감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이 R-EPS 덕분이죠. 지금까지 올 뉴 말리부의 탄탄한 핸들링과 믿음직한 조향성능을 가능케 해주는 파워 스티어링, R-EPS에 대한 소개를 드렸습니다. 


다음번 더 좋은 소식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