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세차 어디까지 해봤니? 쉐보레 임팔라 디테일링 세차 체험기 - 차량외부편

 

 

세차 덕후가 직접 체험해 본 디테일링 세차

 

대표이미지

 

세차는 어른들의 즐거운 놀이문화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한지 오래입니다. 세차도 입맛에 따라 골라 할 수 있는 시대! 손 세차, 자동세차, 출장세차, 셀프세차 같은 일반 세차부터 퀄리티가 높은 디테일링 세차까지 종류가 다양합니다. 평소 세차에 미쳐 격주로 돌아가며 한주는 손 세차를 맡기고, 다른 한주는 셀프세차를 하는 세차 덕후로서 무더운 여름과 장마를 견디며 발이 되어준 쉐보레 임팔라의 묵은 때를 벗기기 위해 일반 세차만으로는 모자란 부분을 채울 디테일링 세차를 받아보기로 했습니다.

 

 

디테일링 세차란?

 

 

미국과 영국 등에서 유래된 자동차 관리 문화  Auto Detailing으로, 국내에서는 디테일링(Detailing) 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일반 세차는 자동차의 내부와 외부의 오염을 씻겨내는 것이라면, 디테일링은 일차원적인 세차에서 더 나아가 차량의 아주 디테일한 부분을 속속들이 살피며 결함 제거, 왁싱, 폴리싱 등 차량 전체를 관리하여 처음 신차와 비슷한 상태로 유지 관리하는 세차의 종류입니다. 엄밀히 얘기를 하자면 세차는 디테일링 중 하나의 과정이라고 합니다. 

 

 

디테일링 세차의 시작은? 예.약.

 

 

세차를 하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예 to the 약! 예약입니다. 특히나 디테일링 세차의 경우 시간이 약 2시간 정도 소요되고, 디테일링샵에서 소화할 수 있는 차량 대수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예약을 해야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세차를 시작해 볼까요?

 

 

세차장을 찾아 사장님께 사정을 얘기한 후, 사장님과 함께 쉐보레 임팔라의 디테일링 세차를 직접 경험해 보기로 했습니다. (쿨하게 허락한 사장님 엄지척b)

 

 

 

세차장에 도착을 하여 차량의 상태를 꼼꼼히 살펴봅니다. 차량 내외부의 손상 여부 및 차량 오염도에 대해서 디테일하게 살피고 차량 상태에 맞는 디테일링을 진행합니다. 디테일링을 받은 쉐보레 임팔라 차량의 경우, 자동차 도어 몰딩의 크롬 부분이 물때에 찌들어 지워지지 않는 상태였으며, 엔진룸에도 먼지 및 오염물이 많이 쌓여있었습니다. 또한 실내는 밝은 컬러의 가죽 시트 때문에 손때 등 생활 오염에 쉽게 노출되어 가죽 색깔이 얼룩덜룩한 상태였습니다.

 

 

바디 철분 제거 + 스노우폼 캐논

 

 

브레이크 패드에서 나오는 분진이나 주변 차들에 의한 오염물 등으로 뒤덮인 차량 외부에 스프레이 타입의 철분 제거제를 뿌리고, 스노우폼으로 차량을 하얗게 덮어줍니다. 스노우폼 세차는 프리워시 개념으로 본 세차에 들어가기 앞서 손을 대지 않고 오염물을 1차적으로 제거하여 본 세차 시 스크래치를 최소화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스노우폼을 뿌린 후, 거품이 흘러내리면서 이물질들을 안고 떨어질 수 있게 충분한 시간을 두고 기다려 줍니다.

 

 

양모미트 도장 클리닝

 

 

스노우폼으로 1차 세척 후, 깨끗한 물에 카 샴푸를 풀어 양모 미트와 차량의 각 부위에 맞는 스펀지로 꼼꼼하게 구석구석 깨끗하게 맑게 자신 있게 닦아줍니다. 양모 미트는 부드러워 차량 도장 면에 스트레스를 덜 준다고 합니다.

 

 

휠 분진 클리닝 / 휠 철분 제거

 

 

자동차의 인상을 결정짓는 휠은 철분제거제를 뿌려 솔과 휠 전용 스펀지로 휠 안쪽까지 깨끗하게 세척해 줍니다. 휠에 철분 및 오염물이 많을수록 보라색 거품이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다행히 제 차량은 아주 심각한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물기제거 드라잉

 

 

2차 세척까지 마친 후 드라잉 작업에 들어갑니다. 차량과 타월의 마찰을 최소화하여 스크래치를 예방하기 위해 보들보들하고 물기 흡수가 빠른 전용 타월을 이용하여 드라잉을 해주고, 타월로 쉽게 닦을 수 없는 부분은 에어건을 이용하여 물기를 완벽하게 드라잉 해줍니다.

 

 

엔진룸 청소

 

 

디테일링 세차의 꽃 엔진룸 청소 단계입니다. 자동차 엔진룸 청소가 중요한 이유는 각종 부품과 배선 등에 먼지나 이물질이 끼면 차량의 수명이 줄어들고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혹 엔진룸의 이물질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만큼 엔진룸 청소가 중요합니다. 타월과 솔을 이용하여 먼지 제거 후 엔진룸 클리너를 뿌리고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크롬 몰딩(머플러) 클리닝

 

 

롬 특유의 광택 복원을 위해 크롬 몰딩 폴리싱 작업을 합니다. 쉐보레 임팔라 차량의 경우 몰딩부분과 사이드미러이 크롬되어 있어서 작업 전 물때로 인해 차량이 더 더러워보이는 느낌을 줬으나, 크롬 클리닝 후 마치 거울마냥 깨끗해지는 모습을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프리미엄 왁스 코팅

 

 

차량의 도장면에 프리미엄 왁스로 꼼꼼하게 도포하여 차량을 더욱 블링블링해 보이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타이어 광택

 

 

타이어에 물기를 완전 제거 후, 타이어 고무 경화 방지 및 보조제 역할을 하는 광택제를 발라줍니다. 타이어의 광택만으로도 마치 갓 출고한 새 차처럼 보이는 효과를 줍니다.

 

 

 

 

이렇게 하여 차량 외부 디테일링을 마쳤습니다. 디테일링 세차를 한번 받아보니 정말 신세계입니다. 세차가 끝난 후 처음 차를 샀을 때의 그 느낌을 받았을 정도입니다. 차를 더 아껴야만 할 것 같은 느낌이랄까요? 일반세차가 그냥 샤워를 하는 것이라면 디테일링 세차는 전문샵에서 스파를 받는 것이라고 표현을 하고 싶습니다. 차를 아끼는 분이시라면 한 번쯤은 받아서 차에게 더욱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세차 어디까지 해봤니? 2편은 차량내부편입니다. 스팀 살균부터, 가죽 클리닝과 가죽 보호, 인 글라스 클리닝, 트림 클리닝과 보호제, 습식 매트 청소에 대해 쉐보레 임팔라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