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기타

사람들의 생애 첫 구매 차량은 어떤 차량을 선호할까요?




다들 본인들의 생애 처음 구매한 차량을 기억하시나요? 금수저로 태어나신 분들을 제외하고는  20대 후반? 혹은 30대 즈음, 경제력이 생기기 시작할 때 쯤 차량을 구매합니다. 차량을 구매하는 이유도 다양합니다. 업무를 위해, 혹은 젊은 시절 자신을 나타내는 심볼 등 차량을 구매하는 이유는 각양각색 입니다.


그렇다면 먼저 세 남자는 어떤 차를 생애 처음으로 가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순두부 향기님의 첫 자동차는~~




리미티드 에디션 트랜스포머 스파크 입니다. 전 세계를 통틀어 1,000대 밖에 생산이 안된 제품이죠. 직장을 가지고 1년 정도 지난 시점, 30대 초반에 신차로 구매를 했습니다.


아직은 돈을 열심히 모을 나이였기에 가장 저렴한 경차 스파크로 선택을 선택을 했습니다. 아무래도 가격과 연비가 가장 큰 고려 사항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젊은 나이기에 디자인을 고려하여 트랜스포머 에디션을 선택했죠. 이제는 제 손을 떠났지만 아직도 스파크 트랜스포머 에디션은 탐이 나곤 합니다.



 

1년 6개월 정도 주행을 하다 첫 번째 차를 떠나 보내고, 두 번째 애마인 크루즈를 구매 했습니다. 결혼을 앞두고 가정을 꾸미기 위한 단계로 이때 나이가 33살 정도 되었을 때입니다.




그렇다면 지고릴라님이 첫 구매 차량으로 선택한 차량은? 지고릴라님도 저와 마찬가지로 첫 차는 스파크를 구매했습니다. 지고릴라님이 31살이 되던 해에 태어난 첫 아이를 위해 구매를 했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아기가 생기면 병원 내원이나, 아기와 함께 외출을 할 일이 생기기 때문에 차의 필요성이 더 높아졌겠죠? 




그리고 두 번째이자 현재 운행하는 차량으로는 쉐보레 차량 중 가장 효율성이 높다는 올란도를 구매하셨군요. 식구가 늘어나면서 많은 식구를 태우고, 짐들을 적재하기 유용한 SUV 차량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직 신혼을 즐기고 계시는 포이동슈마허님도 30살에 생애 첫 차로 스파크를 구매하셨다고 합니다. 운전을 좋아하시는 포이동 슈마허님은 특이하게 수동 차량을 고집하고 계신답니다. 역시 운전의 맛은 수동이죠~! 포이동슈마허님은 앞의 두 사람과는 다르게 운전을 즐기려는 목적으로 차량을 구매 하셨다고 합니다. 처음 운전을 수동으로 배우셔서 본인의 첫 차를 꼭 수동으로 사서 타고 싶었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두 번째 차로는 '더 넥스트 스파크'로 교체해서 레이싱까지 즐기고 계십니다. 포이동슈마허님을 진정한 스파크 매니아로 인정합니다. 


세 남자는 첫 차로 모두 경차 스파크를 구매했습니다. 아무래도 저희는 자동차 회사를 다니는 직원으로 구입/교체 시기가 일반인보다 좀 더 빠르지 않았을까 생각되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사람들이 선호하는 생애 첫 구매 차량은 어떤 차량이었는지, 그리고 무슨용도로 몇 살에 구매를 했는지 살펴볼까요?


<본 자료는 자동차 이용실태조사를 참고로 하였습니다.>


역시나 경제 활동에 진입하는 30대(약 56%)에 생애 첫 차 구매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20대(약 25%)가 그 다음 순위로 나타났습니다. 아마도 20대 초반 보다는 20대 후반에 취업을 하면서 구매를 하지 않았을까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40대부터 60대는 첫 차가 아닌 두 번째 세 번째 차량이 되겠죠?


<본 자료는 자동차 이용실태조사를 참고로 하였습니다.>


저희 세 남자는 모두 첫 차로 경차를 선택했지만, 사람들의 선택은 준중형차가 55%로 가장 많았습니다. 경차를 사기엔 좀 작은것 같고, 중형을 사자니 경제적으로 부담이 느껴지고, 결국 생애 첫 구매 차량은 경차와 중형의 중간인 준중형차를 선택하지 않았나 생각이 드는군요.


<본 자료는 자동차 이용실태조사를 참고로 하였습니다.>


저는 유지비를 염두에 두고 연비가 좋은 경차를 선택했습니다. 조사에서도 사람들은 연비 및 성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군요. 물론 가격이 그 다음으로 나왔으며, 디자인 보다 안전을 더 우선시 한다는 것을 조사를 통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디자인이 가장 우선이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말이죠. 디자인을 고려한다는 비율도 15%로 낮지만은 않습니다. ^^;


<본 자료는 자동차 이용실태조사를 참고로 하였습니다.>


구매 목적으로는 출퇴근(약 82%)이 압도적으로 많았는데요, 직장을 다니면서 자동차 구매를 하기 시작하는데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곳이 많기 때문에 출퇴근 용도로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으론 여행과 같은 레저(약10%) 목적으로 구매를 한다고 하는군요.



대표이미지


생애 첫 키스, 생애 첫 직장, 첫사랑 등 '처음'은 평생 기억에 남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의 생애 첫 자동차는 어떤 차량이었나요? 생애 첫 자동차를 구매 하시고 멋진 추억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생애 첫 차량에 대해서 알아본 세 남자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