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카마로

쉐보레 올 뉴 카마로SS의 최고 실연비가 발휘되는 속도는?



안녕하세요, 지고릴라입니다. 오늘은 스포츠카의 대명사인 쉐보레 올 뉴 카마로SS로 개인적인 실험을 해본 후 그 결과를 알려드리고자 찾아왔습니다. 이름하여 '지고릴라의 올 뉴 카마로SS 실험실'! 비록 개인적으로 진행하는 실험이라 여러가지 제약 조건도 많았지만, 그 결과는 제법 재미있었다는 사실! 


실험은 '올 뉴 카마로SS의 최고 연비가 발휘되는 언제일까?'라는 궁금증에서 시작되었는데요. 궁금증을 좀 더 구체화해서 '고속도로에서 크루즈 컨트롤을 이용하여 알아보는 올 뉴 카마로 SS의 최고 실연비 속도 구간 탐색'이라는 주제로 테스트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출퇴근 시간을 피하고, 늦은 저녁 무렵 카마로와 함께 드라이빙을 시작했습니다. 어둠이 깔릴 무렵 만난 카마로의 인테리어는 낮과는 사뭇 매력을 자랑합니다. 8인치 컬러 슈퍼비젼 클러스터와 윈드실드에 적용된 컬러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에 각종 차량 정보 및 주행 정보가 투영되는 모습을 보니 마치 항공기 조종석에 앉은 듯한 기분이 듭니다. 감탄은 나오지만 인테리어 감상은 잠시 미뤄두고, 테스트 진행을 위해 준비를 서두릅니다. 

(카마로의 인테리어가 더 자세히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는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고속도로에서 진행됩니다. 자세한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쉐보레 올 뉴 카마로SS 연비 테스트 경로]


인천 톨게이트 → 통일로 톨게이트  김포 I/C  인천 톨게이트

 



테스트 시작 전에 트립 A, 트립B의 평균 연비 및 평균속도를 리셋해서 기록이 없는 초기 상태로 돌려줍니다. 트립 A는 다른 차량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화면이기 아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트립 B는 저도 무엇인지 모르겠더군요. 확인해 보니 트립 B는 구간거리 재설정 후 부터 현재까지의 주행 거리의 대한 평균 연비, 평균 속도에 대해서 보여주는 화면이라고 합니다.


 


이제 크루즈 컨트롤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올 뉴 카마로SS라고 해서 특별히 크루즈 컨트롤 실행 방법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크루즈 컨트롤 버튼을 눌러서 기능을 실행시키고, RES +/- 버튼을 눌러서 1km/h 단위로 설정 속도를 조정해주면 되겠습니다.


 


테스트는 크루즈 컨트롤을 이용해서 80km/h 설정 주행 1회, 90km/h 설정 주행 1회, 그리고 100km/h 설정 주행 1회, 총 3회 주행을 진행하고, 트림컴퓨터로 확인된 각 결과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위 이미지는 80km/h로 설정하고 주행할 때의 클러스터 모습입니다. 평균 연비 및 평균 속도에 대한 정보를 클러스터에서 함께 확인할 수 있네요.


 


첫 번째로 진행한 80km/h 설정 주행 후 나타난 결과입니다. 11.0 km를 주행한 결과, 평균 연비 값은 12.5 km/L로 나타났습니다. 생각보다 좋은 결과에 조금 놀랐습니다.


 


두 번째 주행 결과도 궁금해집니다. 서둘러 90km/h 설정 주행을 마칩니다. 90km/h로 15.5 km를 달린 결과 평균 연비는 10.8 km/L입니다. 80km/h 설정 주행 시 보다 조금 떨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100km/h로 설정을 변경하고 주행을 해봅니다. 총 15.9 km를 주행한 결과, 평균 연비는 11.7 km/L로 나타나네요. 

(※ 주의 : 테스트는 '지고릴라의 올 뉴 카마로SS 실험실'에서 개인적으로 이루어졌기에, 100% 신뢰할 수 있는 결과는 아닙니다! ^^;)

 

올 뉴 카마로 SS의 고속도로 연비 테스트 결과, 자세히 비교해볼까요?



올 뉴 카마로 SS 고속도로 연비 테스트 결과


속력

평균 연비

이동거리

80km/h

12.4 km/L

11Km

90km/h

10.8 km/L

15.5Km

100km/h

11.7 km/L

15.9Km

* 모든 속력 별 평가는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했으며, 토비토커 '지고릴라'의 개인적인 실험 결과이므로 공식적인 데이터는 아님을 밝힙니다. 

 

'지고릴라의 올 뉴 카마로SS 실험실'! 이번 테스트에서 나타난 올 뉴 카마로 SS의 최고 평균 연비는 12.4 km/L입니다. 해당 연비는 80km/h 설정 주행 시에 나온 결과 값입니다. 이 결과 값과 공인 연비를 비교해볼까요?

 

<올 뉴 카마로 SS Spec>

구분

복합 연비

(km/ℓ)

도심 연비

(km/ℓ)

고속도로

연비(km/ℓ)

복합 CO2
배출량(g/km)

배기량(cc)

공차중량

(kg)

변속기

등급

6.2 가솔린 A/T

7.8

6.5

10.2

226

6,162

1,715

자동 8단

5


 

올 뉴 카마로 SS의 공인 스펙에서 나타난 고속도로 연비는 10.2km/L로, 제가 테스트를 진행 했을 시 더 좋은 결과 값이 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테스트의 경우 이동 거리의 차이도 있고, 주행 조건을 동일하게 할 수는 없었던지라 정확한 값이라고는 할 수 없겠지만, 궁금증을 어느 정도 해소하는 동시에 긍정적인 결과가 나온 것 같아 만족스럽습니다.


여기서 잠깐! 공인 연비만 확인하고자 했는데 눈길을 끄는 스펙들이 있어서 언급을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쉐보레 차량 최초로 자동 8단 변속기가 적용된 것과 다른 차량을 압도하는 배기량(6,162cc)이 흥미롭네요. 최고출력은 455마력이고 최대토크는 62.9 kg.m, 정말 상상을 초월하는 놀라운 퍼포먼스입니다. 올 뉴 카마로 SS 이 녀석, 말 그대로 괴물이네요.  



대표이미지


최고의 아메리칸 머슬카 콜벳 스팅레이의 심장을 장착한 쉐보레 올 뉴 카마로 SS! 단 4초만에 시속 97km/h에 도달하는 폭발적인 가속력, 그리고 공격적인 차량 가격 5,098만원, 자꾸자꾸 욕심이 나는 차량입니다. 이모저모로 따져봐도 탐날 수 밖에 없을 정도의 스펙 카마로, 당신은 욕심쟁이 우후훗!

 

테스트 한 번 해보려다가 카마로 상사병을 앓게 된 지고릴라는 이만 인사드리겠습니다.

 

 

 

마지막은 카마로의 배기음입니다. 가수 리지가 이 소리를 듣고선 심장이 뛰었다는 그 소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