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은 가정의 달,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일제강점기, 6.25 등의 아픈 역사 속에서 헌신하신 분들의 희생을 기억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는 의미 있는 달이죠. 6월 6일 현충일은 단순히 쉬는 날이 아닌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애국선열과 국군장병들의 넋을 위로하고 기리기 위해 제정한 날인만큼 우리가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하는 특별한 날이기도 합니다.
전국 각지에서 현충일을 맞아 추모식과 여러 가지 행사가 진행됩니다. 이런 특별한 날 단순히 즐기면서 보낼 수 만은 없겠죠? (아시죠? 현충일은 나이트도 영업을 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야 할지, 한 번 알아볼까요? 1. 국립 현충사 서울시 동작구 현충로에 위치한 국립 현충사는 나라를 위해 목숨 바친 애국선열들이 잠들어 계신 곳으로 현충일에 방문하기에 가장 의미있는곳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충일에 가장 많은 방문객이 몰리는 곳이므로 차량 출입이 불가능하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방문 하거나 예비 주차장에 세워두고 현충원에서 운영하는 순환버스를 이용 하시면 됩니다.
국립현충사는 굳이 현충일이 아니라 평일에도 다양한 견학과 봉사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데요. 묘비닦기, 시든 꽃 수거, 잡초제거 등의 봉사활동을 할 수 있고 봉사활동 시간도 인정받을 수 있다고 하니 아이와 꼭 함께 봉사활동을 해 봐야겠네요.
2. 용산 전쟁기념관
용산에 위치한 용산 전쟁기념관에서는 현충일을 맞아 글짓기와 그림대회를 개최합니다. 아이들과 공기 좋은 곳에서 나들이 겸 현충일의 의미를 되새겨 보고 글짓기와 그림대회를 참석할 수 있다고 하여 저도 미리 사전예약을 신청해 보았습니다.
현재 기준 예약 인원을 보니 역시 그림대회가 인기가 많네요. 접수방법은 간단합니다. 회원가입을 한 후 글짓기or그림대회 예약 버튼을 누르고 신청 인원과 인솔자 인원을 적고 예약하기 버튼을 누르면 완료!
한 아이디로 여러 명의 참가자를 신청해도 되니 인솔자 1명에 여러 참가자 어린이를 데려갈 수 있겠네요. 저도 신청 완료! 도화지와 원고지는 행사장에서 지급해 주지만 필기도구와 그림 도구는 개별지참이니 미리 준비해 가는 것도 잊지 마세요~
글짓기 그림 그리기 행사에 참여를 안 하셔도 태극기 부채 만들기, 모형비행기 날리기 대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6월 6일 현충일에만 진행되니 아이들도 어른들도 모두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겠네요.
3. 용산어린이박물관- 전쟁기념관
전쟁기념관과 함께 위치한 용산 어린이박물관은 꼬마 아이들이 6.25전쟁에 대하여 함께 생각하고 어떤 슬픈 역사가 있는지 역사의 현장으로 들어가 공부해 볼수 있는 곳입니다.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도록 실내 놀이터 및 직접 장갑차, 헬기 등을 직접 만져보고 타 볼 수 있는 야외전시장도 있으니 어린아이들에게도 역사를 재밌게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출처: 용산 전쟁기념관-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
4. 임진각 평화누리공원
임진각 평화누리공원 역시 전쟁에 대한 역사를 간직하면서 평화통일을 염원하며 조성된 공원이므로 현충일에 가기 적합한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직각 평화누리공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또 이밖에 우리가 현충일에 해야 할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조기 달기
태극기의 게양시간은 언제부터 언제까지일까요? "국경일 및 기념일 태극기 다는 법"에 따르면 태극기 게양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라고 합니다. 태극기를 다는 방법도 따로 있는데요. 일반 국경일/기념일에는 깃봉과 깃면 사이를 떼지 않고 다는 것과 달리 조의를 표할 때인 현충일에는 깃면의 너비(세로)만큼 내려 달아야 하고, 밖에서 바라보아 창문의 중앙이나 왼쪽에 게양합니다.
2. 정해진 시간에 묵념하기
오전 10시에 전국적으로 사이렌이 울리면 전국민이 1분간 바른 자세로 서서 묵념을 올려 순국선열의 넋을 위로하는 묵념을 합니다. 사실 저도 이건 거의 지켜본 적이 없는 것 같아서 반성을 했습니다. 딱 1분 어렵지 않은 일이니 동참하여 나라를 위해 싸우신 분들을 기리는 시간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GM 본사에서도 지역별로 군인들과 국가 유공자를 위한 할인혜택, 채용 지원 등의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희생한 분들에게 좀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쉐보레에서도 교직원, 군인, 경찰, 소방공무원, 국가 보훈 대상자에게 각각 최대 30만원을 지원하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차량 구매 시 해당 영업사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날이면 날마다 돌아오는, 별걸 다 기억하는 별기남녀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