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톡 블로그 여러분 토비토커 규반장입니다. 요 며칠 사이 눈이 내리기도 하고 날씨가 무서운 기세로 추워지면서 길거리에는 발목까지 내려오는 롱패딩이나 어그부츠를 신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톡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여러분들도 절대 방심하시지 말고 목도리, 귀마개, 장갑까지 확실하게 챙겨서 감기 조심하시고 따뜻하고 행복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차체 구조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용어를 하나 들고 왔는데요, 바로 '필러'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A필러'라는 녀석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A필러가 무엇인지 처음 듣는 분들이 계시다면 어떤 이야기일지 궁금하실 텐데요. 그럼 저 규반장과 함께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필러가 뭐야?' 자동차 A필러의 정의!
[이미지 출처 : 쉐보레 홈페이지]
먼저 '필러'가 도대체 어느 부분을 지칭하는 것이고 무엇을 뜻하는지 궁금하신 분이 계실 텐데요. 필러란? 사전적 의미로는 '기둥' 혹은 '받침목'을 뜻합니다. 즉, 자동차의 기둥을 뜻하죠. 그렇다면 필러는 어디에 있을까요? 필러는 차체와 루프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기둥을 의미하니 어쩌면 당연한 것이겠죠? 도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세단을 기준으로 보자면 자동차에는 총 3개의 필러가 있는데요. 바로 'A필러', 'B필러', 'C필러'입니다. 'A필러'는 차체 전면 유리 양 옆에 있는 기둥을 뜻합니다. 'B필러'는 1열과 2열 사이에서 루프를 지지하고 있는 기둥이고 'C'필러는 자체 후미에서 트렁크와 루프를 이어주는 기둥을 뜻합니다. 필러는 차체와 루프를 이어주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사방에서 루프를 떠받치며 승객들이 편히 운전하고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줍니다.
[이미지 출처 : 쉐보레 홈페이지]
A필러는 무슨 역할을 할까?
'A필러'는 위에서 말씀드린 다른 필러와 비교했을 때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A필러는 차량이 전방 충돌을 할 시에 차량에 탑승하고 있는 운전자와 조수석 탑승자를 지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충돌을 할 때 A필러가 구부러지거나 승객석 쪽으로 밀고 들어가며 승객 공간을 침범하게 된다면 탑승하고 있는 탑승자는 공간 확보도 어렵고 치명적인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에서 진행하는 충돌 테스트를 보면 A필러가 심각하게 손상되는 차량들은 안좋은 점수를, A필러가 튼튼하게 잘 버텨주는 차량들은 대부분 좋은 점수를 얻는 편인데요. 국내에서 실시하는 자동차 안전도 평가(KNCAP)에서 쉐보레 올 뉴 말리부 차량을 테스트 했을 때에도 A필러는 잘 버텨주었습니다.
[동영상출처 :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 홈페이지]
[동영상출처 : 자동차 안전도 평가 홈페이지]
위의 영상을 보셨나요? 위의 영상을 보면 A필러를 포함해 B필러, C필러 모두 조금의 휘어짐도 없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 덕분에 영상 속 차량인 말리부는 자동차 안전도평가(KNCAP)에서 1위를 했답니다. 이처럼 차량이 충돌했을 때 뿐만 아니라 차량 전복시에도 A, B, C 모든 필러가 잘 버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들 중 어느 한 쪽이라도 충격을 이기지 못하고 무너진다면 탑승자가 위험해지기 때문이죠!
[이미지 출처 : 쉐보레 홈페이지]
위와 같은 이유들 때문에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은 차체를 설계할 때 A필러에 많은 공을 들입니다. 각 기업의 제조사는 저마다 노하우를 통해 필러 만큼은 가장 강한 강성을 가질 수 있도록 특별한 소재를 사용하기도 하고, 끝없이 연구를 합니다. 보통 차체 뼈대는 스틸 강판 혹은 알루미늄을 사용하여 만들지만, 강한 강성을 가져야만 하는 A필러는 초고장력강을 이용해 구성한답니다. 또한, 다른 부픔은 무게를 줄이는 경량작업을 위해 알루미늄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안전과 직결된 필러는 타협 없이 강성을 지키겠다는 자동차 제조사의 의지가 보이는 부분이기도 하죠.
[이미지 출처 : 쉐보레 홈페이지]
쉐보레 차량 역시 어떠한 돌발적인 상황으로부터 탑승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강력한 A필러를 가지고 있으며, 탑승자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더 넥스트 스파크를 들 수 있는데요. 더 넥스트 스파크는 차체 전체 중 약 72%에 달하는 비율로 초고장력강을 사용했습니다. 특히나 강성이 중요시 되는 A필러 전체와 그 외 B필러, 내/외부 측면패널, 하단/후면 바 패널 등의 경우 필러 전체에 약 1천200MPa 이상급의 인장강도를 가진 초고장력강을 사용했는데요. 탑승자를 안전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설계과정에서 약 300만 시간 이상의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돌려 안전과 성능 그리고 무개배분을 최적화한 결과입니다. 과연 탑승자의 안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쉐보레 답습니다! 덕분에 더 넥스트 스피크는 안전에 취약할 것 같다는 경차에 대한 편견과 인식을 바꾸고 경쟁모델과의 차별화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대단하네요, 더 넥스트 스파크!
디자인에서도 중요한 A필러!
필러는 이처럼 안전과 직결되어 있기도 하지만, 또 다른 부분에서도 큰 역할을 하는데요. 과연 무엇일까요? 바로 디자인입니다. 어느 각도에서 자동차를 바라봐도 보이는 필러! 때문에 필러는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안전 부분과 마찬가지로 A필러는 디자인에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A필러의 두께와 각도에 따라서 실내에서 외부를 바라보는 운전자의 시야는 크게 좌우가 되는데요. 쉐보레의 올 뉴 크루즈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올 뉴 크루즈는 '캡 포워드' 방식의 디자인을 택했는데요. 캡 포워드 디자인은 A필러를 길게 빼서 전면 윈드쉴드 부분이 완만한 경사를 이루도록 눕힌 디자인을 뜻합니다. 길게 빠진 전면 덕에 운전자가 넓은 시야를 확보하게 하고 멋진 외관 디자인까지 제공합니다. 덕분에 올 뉴 크루즈는 날렵하고 낮아 보이는 인상을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더 넓은 1열 공간과 운전자에게 확장된 시야를 제공합니다.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올 뉴 크루즈라고 할 수 있네요.
지금까지 필러가 무엇인지, 그 중 A필러가 자동차에서 어떤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함께 알아봤는데요. 자동차를 타면서 무심결에 보고 지나쳤던 부분이 이렇게 안전과 디자인에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었네요. 앞으로도 자동차와 관련된 모르고 지나쳤을 법한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를 들고 저 규반장 다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