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때때로 비포장 도로를 만나게 되는 상황이 있는데요. 이때는 어떻게 운전하는 것이 차 손상을 최소화하는 방법일까요? 또 비포장도로를 달린 후에는 차 손상을 막기 위해 여러가지 것들을 고려해야 한답니다. 사랑하는 내차를 위해, 비포장도로를 달리기 전 /달린 뒤 생각해야 할 것들 몇가지를 짚어보도록 할까요?
먼저, 비포장 도로를 달리기 전, 차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몇가지 팁들을 알아볼까요?
비포장 도로에서는 험한 노면의 상태가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핸들이 많이 흔들립니다. 그만큼 핸들을 꼭 붙잡고 운행하게 되죠. 핸들을 잡은 손이 잔뜩 긴장한 채로 운전하기는 여간 힘든 일이 아니죠. 이럴 떄는 엄지손가락을 스포크에 걸친 후 핸들을 가볍게 쥐는 것이 더 편하답니다. 핸들이 손바닥 안에서 흔들릴 뿐 핸들을 놓칠 염려는 없기 때문이죠. 물론 깊게 파인 부분이나 요철이 심한 부분을 통과할 때는 속도를 줄이고 핸들을 꽉잡는 것 잊지 마세요.
비포장 도로에서 코너링을 할 때 핸들을 빠르게 조작해야 합니다. 비포장 도로에서는 포장 도로보다 둔하게 방향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급가속을 하면 바퀴가 미끄러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속페달을 밟을 시에는 천천히 일정하게 밟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포장 도로에서는 풋브레이크보다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엔진브레이크란 엔진의 저항을 이용하여 속도를 조정하는 것으로 연료의 공급을 조정하여 엔진 회전력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풋브레이크 사용횟수를 줄여 브레이크 라이닝과 타이어 마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엔진브레이크만 사용하기 보다는 간간이 풋 브레이크와 병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작업들을 하면 연비 절약과 자동차 안전까지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자 이번에는 비포장 도로를 달린 후 해야 할 일 몇가지를 알아볼까요? 비포장도로를 달린 후에는 차에 손상이 있을 위험이 더 높기 때문에 점검이 꼭 필요합니다.
장거리 운행 후에는 꼭 오일류 확인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비포장도로 때문에 차량 하단부가 돌 등의 장애물에 의해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비포장도로를 달린 후에는 차체 하부에 충격이 없는 지 확인하고 누유나 누수 여부도 점검해야 합니다.
비포장 도로를 오래 달렸다면 휠과 타이어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비포장도로를 달리면서 차체하부에 돌이나 먼지가 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비포장 도로를 달리고 나면 차에 작은 손상이나 긁힘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작은 손상부위는 보수용 페인트나 미세한 입자의 컴파운드로 보수를 한 후 왁스를 입혀 마무리 하면 됩니다. 참고로 비포장 도로를 달려 모래나 먼지가 많이 묻은 차량은 걸레질 할 때 미세한 흠집이 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물로 흘려보낸 뒤 닦아야 합니다.
만약 비포장도로를 달린 뒤 이전에 없던 잡음이나 진동이 생겼다면 차량의 연결볼트 부분과 완충고무 부분을 잘 점검해야 합니다. 비포장도롤를 달리면서 이음새 부분이나 볼트 부분이 풀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완충고무는 차체와 각 부품의 연결 부위에서 진동과 충격을 흡수하는 부분입니다. 험한 지형에서 운전할 경우 이 부분이 손상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꾸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상 지엠대우톡 스퀘어의 새내기 토비토커 엘우즈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