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소모품 챙기고 자동차 오래오래 타자!


안녕하세요~요즘에는 스마트폰이다 탭이다 패드다 해서, 이동중에도 정보검색이 용이하고 다양한 정보들을 손쉽게 얻을 수 있는데요, 저도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으로 자동차에 관련한 여러가지 소식들을 읽어보곤 한답니다. 자동차 관련 상식 중에서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요. 바로 자동차 소모품 관리입니다. 소모품만 잘 챙겨도 자동차의 수명을 훨씬 늘릴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소모품마다 검사 주기가 따로 있는데요, 이 검사주기를 잘 숙지 하시고 적절한 시기에 점검, 교환한다면  차를 훨씬 오래 타실 수 있답니다.그럼 지금부터 대표적인 소모품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체크해보실까요?

자동차 소모품의 교환 사항 살펴보기

소모품


오일필터

필터 연결부에서 오일이 새는 지 점검하시고 엔진 오일 교환 시 함께 교환해 주세요.

배터리

표면에 배터리 액이 세는 부분은 없는 지 살펴보시고 배터리 액이 세서 묻어 있을 경우, 차체를 깨끗이 닦고 배터리를 교환해주세요.

벨트류 

벨트가 갈라지거나 장력 조절기가 떨어졌을 경우에 교환해 주세요.

와이퍼
 
기본적인 동작이 안되거나. 작동 시 얼룩이 질때 교환이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액

브레이크 액 탱크에 표시되어 있는 오일량을 잘 확이하시고 오일이 새는 부분은 없는 지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된 곳은 없는 지를 잘 살펴 교환하셔야 합니다.

램프류

램프의 청결과 작동 상태를 점검하셔야 하는 데요, 만약의 상황에서 램프가 나갈 경우를 대비하여 손전등을 갖추고 다니시고 예비전구와 퓨즈도 챙겨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냉각수

냉각수를 잘 채워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과열된 엔진 역시 제 힘을 내기 힘드므로 더 큰 출력을 내기 위해서 많은 양의 연료소모가 필요합니다. 자동기 변속기 오일 역시, 기어가 매끄럽게 변속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활을 하는데 소모품에 이상이 생길 경우, 연료소모가 커지게 됩니다. 

에어클리너

엔진은 연료와 공기의 마찰로 인한 폭발로 돌아가게 됩니다. 엔진의 흡입된 공기의 양에 비례하여 엔진 출력도가 높아지게 되는데요. 에어클리너의 오염으로 많은 공기를 유입하지 못할 경우, 연소가 잘 안되서 연료소모가 많아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자동차 소모품의 교환주기 살펴보기

지엠대우소모품


지엠대우 참 서비스에는 자동차 소모품의 교환 주기가 알기 쉽게 잘 나와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현재 우리나라는 자동차 생산 5-6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자동차 자가 점검 비율 수치는 매우 낮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차량 정비사에게 맡기기 보다는 간단한 소모품은 스스로 체크하시는 것이 좋겠죠.

에어필터


소모품의 경우 대게 필터류나 윤활오일, 냉각 작용을 하는 부품들이 많은데요. 이런 소모품들이 부식될 경우, 영구부품에까지 악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소모품 교체 시기를 잘 체크하셔서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셔야 겠습니다. 또 요즘에는 인터넷에서나 자동차 전문 잡지 동영상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므로 에어클리너 같은 장치들은 직접 교환하셔도 괜찮겠죠.


소모품은 연비에도 많은 영향을 준답니다.
특히 연비에 영향을 미치는 소모품으로는 엔진오일을 들 수 있는데요. 엔진오일의 원 역할은 각 부속품들의 마찰을 방지하는 것이랍니다. 그런데 이런 엔진오일이 부족하여, 다른 부품들 간 마찰이 심해지면 엔진도 제대로 작동을 하지 못하고 더 큰 힘이 필요하기 때문에 당연히 연료소모가 늘어날 수 밖에 없죠.

지금까지 지엠대우 톡 스퀘어의 블링블링 엘우즈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