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귀가 즐거워지는 초간단 1분 카 오디오 튜닝!!

안녕하세요. 새로운 토비토커 ChevinKo 입니다.

처음으로 쓰는 글이라 주제에 대해 고민이 많았는데 누구나 알 것 같지만 모르는 사람도 꽤 있는 소소한 부분에 대해 이야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바로 오디오입니다!


오디오에 관련된 글은 선셋님의 글을 통해서 몇 번(?? 2!!) 소개 되었는데요, 저는 전문지식이 없어서 그냥 써봅니다.
아래는 선셋님의 오디오 관련 글입니다.


모든 차량에 적용되는 오디오 기본기!! 그럼 크루즈5를 통해서 한 번 알아볼까요?? (사진만 봐도 제일 잘 나가는 차임을 알 수 있네요~역시 크루즈5!!ㅎㅎ)
먼저, 차안에서 라디오, AUX, Bluetooth, CD, USB..

이 중에서 3가지 이상을 이용하실 수 있으시다면 오디오 또는 음악에 대한 열정이 남 다르신겁니다.

AUX USB는 꽂으시면 쉽게 사용 가능하고 Bluetooth 또한 포스팅된 적이 있죠??

알고 싶으시면 아래를 클릭하세요~

 


 그럼 이런 다양한 재생 방법을 통해서 차 안에서 음악을 들을 때 뭔가 2% 부족함을 느낀 적이 있었을 겁니다. 그럴 때 해결방법은??

오디오 시스템 교체??? 가장 효과적이지만 끝이 안 보이는 방법이죠.. 경제적인 부담도 크고.. 바꾸다 보면 차 값만큼 비용이 들어서 차에 오디오를 단 건지 오디오에 차를 단 건지 헷갈리죠..

 

가장 저렴하면서 가장 간단한 나만의 오디오 튜닝법!!

시작해 볼까요~^^

먼저 오디오를 켭니다.

오디오 패널의 여러 버튼 중 누구나 보았지만 잘 사용하지 않던 그 버튼!!

바로 “tone”!!!

이 버튼을 눌러 보세요~


그러면 디스플레이가 다음과 같이 변합니다.



같은 노래라도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음색이 있기 마련이죠. 그래서 다음 3가지를 조절해 줍니다.

 Treble, midrange, bass

여기서 treble은 고음, midrange는 중간음, bass는 저음인데 treble을 높게하면 고음에서 찢어지는 소리가나고 bass
높게하면 가끔 귀가 멍멍해 지기도 하니 적당한 조절이 필요하겠죠??

하지만 어떻게 하는 게 최적인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있는 기능이 바로 EQ 프리셋입니다.

크루즈5 5가지의 프리셋을 제공하네요. Pop, Rock, Jazz, Classical, Talk.

혹시 날씨나 기분, 탑승자(?)에 따라 차 안을 감싸는 음악 장르가 다르시다면 5초 세팅!! 원하는 장르를
고르시기만 하면 됩니다.

한 번 눌러 볼까요??

각 각의 프리셋은 아래 사진과 같이 설정이 되어 있네요.


EQ OffClassical은 같네요

제 생각에는 Talk는 어학, 성경, 경전, 라디오를 들을 때 가장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최신음악만 들으시는 분들도 선호하는 음색대가 있으니 EQ에서 선택 후 들으면 같은 노래라도 자신이 좋아하는 음색을 위주로 들을 수 있어요. 아니면 EQ를 참고하고 자신만의 세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음역대에 관한 설정이 끝났다면 이제 나머지 두가지!!

 Fader, balance

Fader는 앞뒤 스피커 출력량을, balance는 좌우 스피커 출력량을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보통 기본 세팅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Cruze5BalanceFader가 아래 사진처럼 ±15단계로 조절되니 예민한(?) 우리들의 귀를 만족시키기 충분합니다!!

 


혹시 주위에서 노래가 뒤만 크게 나온다.’, 혹은 왼쪽 또는 오른쪽만 크게 나온다.’라고 하시는 분들 오디오 세팅 보면 이 부분일 확률 백퍼입니다.

간단히 적용해본다면

1.     혼자서 주로 탄다. – 굳이 중간으로 세팅 할 필요 없죠?? 음악을 주로 들으면 뒤와 우를 크게 해서 가운데서 입체 음향을 듣는 느낌을 낼 수도 있구요, 뉴스나 라디오 등을 들을 때는 앞과 좌를 크게 해서 말소리를 집중해서 들을 수도 있겠죠??

2.     아기와 함께 주로 탄다. – 아기는 카시트를 이용해 뒤에 태우고 주로 다니는데 자는 아기 때문에 듣고 싶은 라디오나 음악 듣기가 힘들었던 경우 이제 fader 세팅을 앞으로 하고 들어보세요, 아기가 음악에 놀라서 깨지 않기 때문에 다시 여유로운 운전이 가능해요~

3.     부모님을 모시고 갈 때 이건 이제 아시겠죠?? 한 번 해보세요~^^

 

이렇게 5분도 안 걸리는 시간 투자로 남들과 다른 나만의 차를 만들 수가 있어요~

여기서 또 한가지 팁!!

USB를 이용해서 노래를 들으실 때 저장된 노래가 랜덤으로 재생되게 하고 싶다면??

MENU 버튼을 누르세요~ 그럼 사진처럼 랜덤 재생이 가능하답니다~



전 이걸 몰라서 한 동안 계속 순서대로 들었어요...,

 

원하는 설정을 했다면 이제 음악과 함께 드라이빙하는 것만 남았는데요, 전 크루즈5가 세상에 첫 선을 보인 장소인
서울마리나를 다녀왔습니다.

서울마리나는 간단히 말하면 한강에서 배 탈 수 있는 장소랍니다. 유람선 말고 요트!!

1인승 요트 강습과 렌탈도 해주고 크루즈 요트체험도 가능한 곳인데요, 전 여기서 1인승 요트 강습을 받아서
그 수료증을 찾으러 갔어요~ 별거 아닌 수료증이지만 뿌듯하더군요~

요트와 서울 마리나에 관심 있으신 분은 아래를 클릭하세요~^^


암튼 신차 발표회 때와 같이 멋진 사진을 목표로 갔으나….

 


잘 안되더군요.. 오랜만에 카메라를 잡았더니..

뭐든 꾸준히 해야 유지라도 하는가 봅니다.

 

비 온 뒤라 그런지 불어난 한강 위에 떠있는 마리나가 평소보다 멀리 있더군요~

위 사진에 지나가는 커플도 부러웠고 때 마침 마리나에서 하는 야외 바비큐 뷔페도 너무 가고 싶어서

마음이 뒤숭숭해졌지만................................
극뽁~저는 자~알 극복했습니다~ㅋㅋ 듣고 싶은 대로 설정한 오디오로 좋아하는 노래를 들으며 Sexy한 크루즈5
운전하며 돌아왔으니까요~

 

그럼, 이제부터 센스있는 오디오 세팅으로 조금 더 기분 좋은 드라이빙 시간 가지시고 올 여름 휴가도 즐겁게 다녀오세요~

 

이상 4기 토비토커 ChevinKo의 첫 포스팅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