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브랜드 스토리

쉐보레 탄생 100주년, 쉐보레와 관련된 흥미로운 사실들!


오는 11월 3일, 올해로 브랜드 탄생 100주년을 맞이하게 된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쉐보레(Chevrolet)'는 세련된 스타일과 최고의 성능으로 지난 1911년 디트로이트에서 탄생한 이후로 지금까지 미국인들은 물론 전세계인들의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100년을 지나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는 '쉐보레(Chevrolet)'가 미국 현지 시간으로 오는 9일부터 14일까지 전 세계 언론을 초청하여 100주년 기념행사를 진행한답니다.

쉐보레 탄생 100주년에 앞서, 여러분께 쉐보레의 탄생에서부터 현재까지 흥미로운 몇가지 사실들을 살~짝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 )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쉐보레의 역사는 최초의 쉐보레(Chevrolet) 차량이 1911년 디트로이트 다운타운 근처의 한 임대 차고에서 시작되었는데요. 쉐보레는 자동차 선구자인 윌리엄 듀란트(William C. Durant)와 스위스 출신의 카레이서 루이 쉐보레(Louis Chevrolet)에 의해 설립되었답니다.

듀란트는 쉐보레가 당시 최고의 모델이었던 모델 T보다 스타일과 가치를 지닌 차를 생산해야 한다고 생각하였고,초기에 경쟁사들이 제공하지 않는 스타일, 가치, 특징을 갖춘 부담 없는 제품을 생산사고, 수 백만 명의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성능을 지닌 V8 엔진을 1955년에 재설계하였답니다. 그 결과 워즈오토(Wardsauto)가 명명한 소형 블록 V8엔진이 20세기 10대 엔진으로 탄생하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혁신 정신은 오늘날에도 계속되고 있답니다. 새 말리부 에코 모델은 연비를 25% 개선시켜주는 e어시스트(eAssist) 기술을 적용하였고, 2010년 배터리 전기와 가솔린 소형 엔진을 이용해 발생한 전기를 활용한 쉐보레 볼트 전기차는 디트로이트 근교 조립 공장에서 출시되었는데요. 쉐보레 볼트와 말리부 에코 모델은 석유 사용과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쉐보레 글로벌 전기화 전략의 일환이랍니다.

출범 이후 쉐보레는 지난 100년동안 2억 9백만 대의 자동차와 트럭을 판매하였고, 현재 세계 최대의 자동차 브랜드로 140개 이상의 국가에 진출해 있는데요.

글로벌 쉐보레 마케팅 및 전략부문 크리스 페리(Chris Perry) 부사장은 "쉐보레는 향후 100년을 위한 훌륭한 계획"을 세웠다"며, "쉐보레는 역대 최고의 제품 라인업과 아시아, 유럽, 남미 등 주요 시장에서 높은 성장률을 달성하고 있는 상태에서 또 다른 100년을 시작하게 된다"고 밝혔답니다. 또한, 페리 부사장은 "지난 100년 동안 다져진 기반을 바탕으로 쉐보레를 더욱 친숙한 브랜드로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쉐보레에 관한 첫 번째 흥미로운 사실! 찾아내셨나요?
쉐보레는 지난 100년동안 2억 9 백만 대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 명실상부한 최고의 글로벌 브랜드라는 사실!



쉐보레는 지엠(GM)을 대표하는 글로벌 브랜드로서 주요 시장에서 지엠(GM) 사업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급성장하고 있답니다. 최근 쉐보레는 북미와 남미 시장 등 기존 주요시장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시장을 늘려가고 있으며, 현재 중국,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등이 쉐보레 브랜드의 10 대 주요시장으로 부각하고 있는데요.

현재 쉐보레는 전체 판매량의 60% 이상을 미국시장 이외 지역에서 판매하고 있답니다. 또한 2010년 426만 대의 기록적인 판매량을 달성, 세계 5 대 자동차 회사 중 유일하게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였는데요. 올해 쉐보레는 100년 역사상 최고의 판매 기록을 달성하기 위해 순항중이랍니다.

여기서, 공개하는 두 번째 흥미로운 사실!
쉐보레는 지난 2010년 세계적으로 426만대의 차량을 판매, 평균적으로 7.4초당 1 대씩 판매! 쉐보레 생산량의 60% 이상이 미국 이외 지역에서 판매된다는 사실! 한가지 더! 미국, 브라질, 중국, 캐나다, 우즈베키스탄이 2010년 쉐보레의 5대 글로벌 시장이라는 사실!  


쉐보레는 여타 강력한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당시 세계적으로 인정 받았던 미국적 가치를 바탕으로 설립되었는데요. 쉐보레는 일상생활을 개선시키고, 고객들이 이동할 때 더 많은 일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답니다.

지난 100년동안 쉐보레가 추구한 가치는 자동차 운전이 단지 목표한 곳에 도착하기 위한 이동 수단에서 벗어나 주행 자체에도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전 세계 고객들의 가치와 맥락을 같이 하고 있는데요. 이는 쉐보레가 직/간접적으로 등장하는 700여 곡의 노래와 수십 편의 영화를 통해 쉐보레와 고객 사이의 깊은 감성적 유대를 보여주고 있답니다.

사랑받는 차 쉐보레의 세 번째 흥미로운 사실!
지금까지 쉐보레와 관련되어 발표된 노래는 700여 곡, 당대 최고의 광고, 영화에 한 번쯤 꼭 등장하는 쉐보레의 멋진 자동차들은 쉐보레와 고객 사이의 깊은 감성적 유대감을 증명하는 최적의 자료라는 사실!  



글로벌 협업을 통해 개발 및 생산된 쉐보레의 신모델들은 쉐보레의 기록적 성장률을 달성하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는데요. 쉐보레 크루즈는 올해에만 총 100만대 판매라는 기록을 눈 앞에 두고 있으며, 미국에서 크루즈는 2010년 판매되기 시작하여 현재 미국에서 아시아, 유럽, 미국 경쟁사들의 동급 모델들을 제치고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차량이랍니다.

신형 말리부 세단은 올해 가을 한국에서, 글로벌 중형 트럭 콜로라도는 태국에서 출시되고, '작은 거인' 아베오는 올 가을 미국에서 판매를 앞두고 있으며, 2012년 스파크도 곧이어 출시될 계획인데요. 

현재 지엠은 쉐보레 브랜드를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하여 지속적인 성장의 토대를 구축하는 한편, 한국지엠은 올해 3월 사명 변경과 함께 쉐보레 브랜드를 국내에 도입하여 올해 내수판매에서 1월부터 9월까지 105,237 대를 판매, 출범 이후 동기간 최대 판매를 달성하는 등 성공적으로 쉐보레 브랜드를 국내 시장에 안착시켰답니다.  

올해로 탄생 100주년을 맞는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쉐보레의 네 번째 흥미로운 사실은 바로!
새로운 글로벌 제품으로 2011년 쉐보레 역사상 최고 판매량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사실이랍니다!



앞서 소개해드린바와 같이 쉐보레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주기 위한 이번 글로벌 미디어 행사는 세계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이며 지엠(GM)의 본사가 위치한 미국 디트로이트를 중심으로 쉐보레 100년 동안의 역사를 조명할 수 있는 100대 이상의 쉐보레 차량 전시 관람, 쉐보레 디자인 돔 견학,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동차 시험주행장 '밀포드 프루빙 그라운드(Milford Proving Ground)' 시승 등 쉐보레의 역사를 한눈에 살필 수 있는 지엠 역사 박물관 방문 등의 일정으로 진행됩니다.

지금까지 쉐보레의 탄생에서부터 현재까지 100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쉐보레의 흥미로운 사실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분야에서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 그 자체만으로도 쉐보레는 역사상 가장 의미 있는 자동차 브랜드라 해도 손색이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 한국지엠톡 블로그 토비토커 하고싶은대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