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보험료 절약! 자동차보험료를 아끼는 7가지 방법!


"자동차보험료를 아끼는 방법이 있다면?"

자동차보험료!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여 반드시 투자가 필요한 부분이지만, 요즘같은 고유가 시대에는 그 금액이 많든 적든 부담으로 다가오는 것이 사실인데요. 어떻게 하면 남보다 적게, 남보다 더 알뜰하게 자동차보험료를 관리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자동차보험료 절약 7계명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유가 시대를 극복하기 위해서 금융감독원에서는 자동차보험료 절약 7계명을 발표하였는데요.
가계 부담은 줄이고, 운전자의 안전도 지킬 수 있는 보험료 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1. 무사고 경력을 유지하라!

무사고 경력을 18년이상 유지하면 보험료를 최대 70%까지 할인 받을 수 있는데요. 무사고 운전이 보험료 절약의 기본임 잊지 마셔야 할 것 같습니다. 

2. 할인할증률이 유리한 보험사를 선택하라!

할인할증률이란 보험가입 기간 중 사고 여부에 따라 보험 갱신 시의 보험료가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것을 말하는데요. 보험료 할인할증 등급은 1등급 200%에서 23등급 38%고 구분 되고 있지만, 보험회사별로 할인할증률이 다르기 때문에 보험사를 선택할 때에는 실제 견적을 미리 받아본 후 결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 다양한 할인 특약을 적극 활용하라!

월요일부터 금요일 중 하루를 정하여 차량 운행을 자제하는 '요일제 자동차 특약'을 황용하면 약 8.7%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일제 자동차 특약'의 경우 1년간 3회 초과 위반시 감면 혜택이 사라지기 때문에 이점 또한 유의하셔야 합니다.

운전자를 가족으로 제한한 경우를 기준으로 부부한정으로 '운전자 범위제한 특약'에 가입하면 약 10~20%의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1인 한정으로 제한할 경우 최대 30%까지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남성 운전자의 경우 군대를 포함한 관공서 혹은 법인 등에서 운전한 기간, 외국 자동차 보험 가입기간 등을 포함하여 '운전경력'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근무경력증명서나 보험가입증서 등을 제출하면 최대 28%까지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3년 이상 된 차량을 수리할 때 중고부품을 사용하면 보험료를 5~7% 정도 할인 받을 수 있는 '중고부품 사용 특약'에 가입하면 신품과 중고부품의 차액을 현금으로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블랙박스 장착 여부'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도 있는데요. 일부 보험사의 경우 블랙박스 장착 차량의 전체 보험료를 3% 할인하여 주는 특약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보험 가입시 이점에 대해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4. 할인할증등급을 꼼꼼하게 관리하라!

할인할증등급은 사고실적에 따라 할증 또은 할인이 되기 때문에 보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사고에 각별에 주의하여야 하는데요. 사망사고 발생 시 할인할증등급이 4등급이 높아지고, 대인 사고의 경우 할증 등급의 변동 폭이 커지기 때문에 대인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합니다. 

또한 보험 계약 만기일을 초과하여 갱신할 경우에는 할인 혜택을 받기가 어렵고, 만기일을 3년이상 초과했을 경우 신규 등급으로 분류 될 수 있으니 유의하여야 합니다. 이밖에도 자동차보험 할증은 가입자 단위로 할증이 부과되기 때문에 2대 이상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에는 동일증권에 가입하여 할인할증률이 중복 적용되지 않도록 관리하여야 합니다.

5. 자차보험료는 알뜰하게 설계하라!

자차보험료는 전체 보험료의 약 37%를 차지할 정도 비중이 크기 때문에 차대차충돌한정 특약에 가입하여 다른 차량과 충돌해 발생한 사고만 보상하도록 하면 약 30%의 보험료 절약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차담보의 건당 평균 손해액이 100만원 정도라는 점을 감안하여 볼 때 보험가입금액을 차량가액의 일정비율로 낮춰 가입하면 보험료 절약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보험사 제휴카드를 활용하라!

카드를 자주 사용하는 운전자라면 손해보험사의 제휴카드를 활용하는 것도 보험료 절약의 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제휴카드 결제 시 최대 3만원의 보험료 할인 혜택과 적립포인트, 선지급포인트 등으로 보험료를 대신할 수 있는 혜택으로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7. 교통법규를 준수하라! 

속도위반, 신호위반, 중앙선침범 등으로 인한 보험료 할증 평가기간이 지난해 부터 1년에서 2년으로 연장되어 시행되고 있는데요. 보험료 할증을 피하고, 사고로 인한 할인할증등급 변동을 막기 위해서는 교통법규를 준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앞서 소개한 자동차보험료 절약하는 7가지 방법만 잘 숙지하셔서 활용하셔도 많게는 30%에서 적게는 5%까지 보험료 절약의 혜택을 누리실 수 있는데요. 여기에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한 가지 팁(Tip)을 더 드리자면, 자차보험료가 할인 적용될 수 있는 안전한 차!를 선택하신다면 자동차보험료 걱정을 대폭 줄이실 수 있답니다. 

쉐보레 말리부 2.0 모델은 RCAR 테스트 결과, 중형차 평균 11등급보다 훨씬 높은 17등급을, 2.4 모델은 평균 12등급 보다 높은 14등급으로 동급 최고 등급을 획득한 바 있는데요.  RCAR 테스트 결과는 11등급을 기준으로 1개 등급이 올라갈 때마다 자차 보험료는 5% 할인되어 적용된답니다. 만약 쉐보레 말리부를 구매하셨다면, 동급 최저 수리비와 최저 자동차 보험료! 최대 30% 정도의 경제적인 혜택을 누리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하는 최고의 방법은 가장 안전한 차량을 선택하고, 안전운전을 하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고유가 시대의 허리띠 졸라매기! 바로 자동차보험료 부터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한국지엠톡 블로그 가족 여러분 모두 안전운전하시고, 자동차보험료도 절약하시는 한 해가 되시길 바라며,

한국지엠톡 블로그 토비토커 하고싶은대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