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올란도

올란도 연비이야기 - 두번째, 도로주행 연비


안녕하세요!! 지난번에는 올란도의 연비에 대해 기본적으로 알아보았는데,  올란도 연비 1편의 정속시 연비는 실제 도로 주행 연비와 아무래도 차이가 날 듯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제가 여러 곳을 다니면서 측정한 연비를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저의 주행습관은 급발진, 급 가속은 지양하며 최대한 교통흐름을 타기위해 노력합니다. 지도상의 표시된 파란 음영으로 된 주행 길은 제가 실제로 주행한 길과 약간씩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보다 정확한 연비 측정 결과를 보여드리기 위해 세가지로 측정해봤습니다.(지도는 모두 네이버에서 참고했습니다.)

 1. 총 이동거리
 2. 평균 연비(km/l)
 3. 평균 속도(km/h)
 

A. 부평구청 근처 -->고촌읍사무소

부평구청-고촌읍사무소

연비측정


처형 댁에 방문할 목적으로 김포 고촌읍사무소 근처로 이동했습니다. 다행이 차량이 막히지 않았으며, 차량의 평균속도 또한54.3km/h로 좋은 연비가 예상되었습니다.

결과 : 14.6㎞/ℓ
Remark : 공인 연비와 비슷하게 측정되었습니다.시내에서 낮게 측정된 평균 연비를 서울외곽도로에서 많이 만회 했습니다.

B. 고촌읍사무소 -> 부평구청 ->XXX -> 신도림  -> 부평구청
 

고촌읍사무소-부평구청

연비측정


이 과정에서 한 가지 실수가 있었는데,  총이동거리를 reset 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다른 정보는 reset후 측정된 자료 입니다. 

결과 : 12.3㎞/ℓ
Remark : 경인 고속도로는 저를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역시 교통 체증이 대단합니다.. 그래도 외곽도로가 있었기에 나쁘지 않은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C. 부평구청 -> 인천항
 

부평구청-인천항

연비측정

제 출근길입니다. 진정한 시내 주행 연비입니다. 그리고 신호대기는 연비에 정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결과 : 9.3㎞/ℓ
Remark :  무게가 많이 나갈수록 연비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같은 엔진사용하는 크루즈도 한번 test 해봐야겠습니다.
 
 D. 인천항 -> 한국지엠 부평공장
 

인천항-한국지엠 부평공장

연비측정

저의 퇴근길입니다. 차량이 많지 않아 크루즈 컨트롤 사용했더니 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결과 : 16.2 km/l
Remark :  역시 크루즈 컨트롤입니다.
 
E. 센트럴 시티 ->부평구청
 

센트럴시티-부평구청

연비측정

토요일 결혼식 장에 다녀왔습니다.
경인고속도로는 주말에 타면 안 될 것 같습니다. 반포도 안되요,,평균속도 17.8km/h는 좀 심합니다...

결과 : 10.2 km/l
Remark :  인천에서 다른 곳으로 가는 길좀 많이 뚫어 주세요. 주말에 너무 힘들어요..

-결과 정리- 

구간 총 이동거리 평균 연비 평균 속도
A 13.1 14.6 54.3
B 79.3 12.3 29.1
C 13.5 9.3 21.1
D 16.5 16.2 62.4
E 34.4 10.2 17.8

모든 결과를 정리해보니 아래와 같습니다. 평균 속도가 높을 수록 평균연비가 좋게 측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시내구간이 이동거리에 많이 포함될수록 연비는 좋지 않았습니다. 물론 작용된 다른 원인은 많겠죠??  

올란도



 -총평-
올란도의 공인 연비는 14km/l 입니다. (제 차는 18인치 타이어를 사용합니다.) 시내주행에서 약 10km/, 고속 주행에서 16.2km/l 까지 기록했습니다. 이 정도면 연비 최고로 좋다 할수는 없을거 같지만, 중상정도는 된다고 판단이 됩니다.
 
안전성 1등급에 연비도 좋은 올란도!!! 전 만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