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어백을 사랑하고 안전을 생각하는 다파라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께 에어백의 원리에 대해서 말씀드릴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에어백의 원리를 이해하러 가 보실까요?
Supplemental Restraint System (SRS) and Supplemental Inflatable Restraint (SIR); these terms reflect the airbag system's nominal role as a supplement to active restraints, i.e., seat belts
에어백 시스템은 안전 벨트와 함께 차량 사고에서 우리의 생명을 구해주는 소중한 부가 장치입니다.
John Hetrick 가 1952년에 Airbag을 개발한 이후로 지금까지 수많은 사람이 에어백 덕분에 목숨을 구하고, 머리와 목의 중대 상해를 피했습니다. WikiAnswers 를 보면 2005년에만 16,000명이 에어백 덕분에 생명을 구했다고 합니다.
에어백 개발 스토리를 보니, John Hetrick이 가족과 여행중에 도랑에 차를 들이 박는 사고가 있었고, 딸의 얼굴이 대시보드에 부딪혀 다치는 것을 막기 위해 온몸으로 막았다고 합니다. 당시 차에는 에어백 시스템이 없었고, 차량 사고가 나면 얼굴이 핸들/대시보드에 부딪혀 얼굴이 뭉개져서 보기 흉한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의사들은 그런한 사고를 당한 환자를 steering wheel faces 라고 했다고 합니다.
에어백을 구성하는 구성품과 부품의 기능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3부분이며 센서, 처리장치, 에어백으로 구성이 됩니다.
1. 센서는 전방충격을 감지해주는 EFS(Electronic Front Sensing)와 측면충격을 감지해주는 SIS(Side Impact Sensors)가 있습니다. 차량에 따라 좌석위치감지센서, 승객분류센서, 벨트착용감지센서등이 포함되기도 합니다.
2. 충격을 받았으면, 그 충격이 에어백이 터질만한 충격인지 계산해주는 처리장치가 있습니다. SDM(Sensor Diagonastic Module) 이라고 불리며, 주로 차 중앙에 해당하는 운전석 우측 미션하단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SDM은 가속도센서와 전복감지센서(ROS(Roll-Over Sensor)) 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출처: http://www.takata.com/en/around/airbag02.html
3. 센서가 충격을 인식하고 처리장치(SDM)가 에어백을 전개하도 된다고 결정을 하면 에어백이 터지게 됩니다. 차량 충돌 속도나 부위에 따라 미세한 차이는 있지만, 보편적으로 센서가 충격을 인식 후 에어백이 완전히 전개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0.04초 입니다. 우리가 눈을 깜빡이는 것보다 훨씬 빠른 속도입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관련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에어백의 빠른 전개는 inflators내의 화약이 있기 때문에 가능했고, 화약이 포함된 에어백부품은 항공선적시 위험물로 분류되어, 별도의 위험물포장을 해야 수출/수입이 가능합니다.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 센서의 충격 인식 -> 처리장치(SDM)의 충격 계산 및 에어백 전개 결정시 inflator에게 신호 보냄 --> 에어백 전개
1. 말리부 기본 적용(LS~): 운전석(듀얼스테이지)+동반석(듀얼 스테이지)+앞좌석 사이드+커튼
2. 스파크 기본 적용(L~): 운전석+동반석+사이드. 커튼 에어백은 LS이상에서 옵션으로 선택 가능
3. 아베오 기본 적용(LTZ): 운전석+동반석+사이드+커튼
4. 크루즈 기본 적용(LT~): 운전석+동반석. 사이드와 커튼 에어백은 LTZ이상 트림에서 옵션으로 선택 가능.
5. 올란도 기본 적용(LS~): 운전석+동반석+사이드. 커튼 에어백은 옵션에서 선택가능.
6. 캡티바 기본 적용(LS~): 운전석+동반석+사이드+커튼
7. 카마로 기본 적용: 운전석+동반석+사이드+커튼
8. 콜벳 기본 적용: 운전석(듀얼스테이지)+동반석(듀얼스테이지)+사이드
9. 알페온 기본 적용(CL240~): 운전석(듀얼스테이지)+동반석(듀얼스테이지)+앞좌석 사이드+커튼
알페온 EL300은 뒷좌석 좌/우 사이드 에어백이 적용됩니다.
※ 말리부,알페온, 콜벳에 적용된 듀얼스테이지 에어백은 4세대입니다.
* 듀얼스테이지 에어백 : 충돌 속도에 따라 앞좌석 에어백 압력을 2단계로 조정하여, 저속 충돌 시 과도한 에어백 팽창에 의한 상해 위험을 저감.
최첨단 에어백도 좋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사고를 미리 예방하는 것입니다. 안전 운전하세요.^.^
이상, 안전을 생각하는 다파라 였습니다.
아참! 어른곰™님이 쓴 에어백에 대한 블로그 툰 보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