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8. 27. 08:26

베이퍼 록은 또 뭔가요? - 브레이크 집중탐구 세번째 이야기 

 

 

안녕하세요. 꾀돌이 스머프와 더플린 보이 입니다.

 

자동차의 기본은 잘달리고 잘서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기본 능력이 검증된 심장과 튼튼한 하체, 그리고 그 힘을 잘 멈추게 하는 브레이크가 중요하죠. 지난 두번에 걸쳐 브레이크의 원리와 ABS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오늘은 흔히들 이야기하는, 하지만 좀 헤깔리는 베이퍼 락(Vapor Lock)과 페이드(Brake Fade)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지난 내용을 못보신 분은,

 

당신의 쉐보레를 더 사랑하는법 - 브레이크를 알아봅시다

당신의 쉐보레를 더 사랑하는법 - ABS를 알아봅시다

 

베이퍼록 

다음 사전처럼  Vapor는 말그대로 증기를 말합니다. Lock은 잠기는 거죠. 지금 브레이크에 대해 이야기 하는거니깐, 정리하자면 증기(Vapor)로 인해 브레이크가 잠긴(Lock)다고 해석하면 되겠네요. 저번에 ABS에서 이야기 했듯이 '잠긴다'라는건 성능을 잃어버린다는 거라 할수 있습니다.

 

도대체 왜 이러는 걸까요??

 

베이퍼록

 

 

흔히 브레이크 오일이라고 하는 것은 정확히 이야기하면 브레이크 액(Brake Fluid)이 맞습니다. 주성분이 오일계가 아니라 알콜계거든요. 이유가 있을 텐데요, 제가 알기론 이렇습니다. 만일 수분이 침투하게 되면 오일계인경우 물이 따로 고여 녹을 발생시키거나, 성능의 저하, 겨울 같은 경우는 동파의 우려까지 있을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알콜계를 쓰면 물이 자연스레 흡수 되어 위와 같은 우려가 없죠.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법. 수분을 잘 흡수하다보니 이에 따라 성능도 낮아지고, 고온에 취약해 집니다.

 

베이퍼록

 

브레이크는 마찰을 이용해 차를 세웁니다. 고열이 생기죠.

 

베이퍼록

 

제가 브레이크의 원리를 접시닦는 손에 비유 했었나요??

 

베이퍼록

 

그렇다면 브레이크를 잡을때마다 손이 불타오를 껍니다.......

 

베이퍼록

 

베이퍼록

 

브레이크를 잡다보면 굉장히 뜨거워져서 레이싱 경기중 종종 이런 장면을 보게 됩니다. 로터가 불타고 있어요~~

이 열이 브레이크계통에 전달되어 브레이크액이 끓어오르기 쉬운 조건이 되죠. 만약 수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면, 끓는 온도는 더 낮아지게 됩니다.

 

베이퍼록

그 끓어오른 기포(Vapor)가 브레이크 시스템에 발생하면, 마치 공기를 밟는 것과 같이되어 풀 브레이킹을 해도 힘이 전달이 안되는 상태가 됩니다.

 

베이퍼 록(Vapor Lock)이 된거죠. 

 

 

페이드

 

 

페이드(Fade)는 위의 뜻과 같이 브레이크의 성능이 시들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역시 위에서 본 고열이 원인이죠.

 

페이드

디스크 방식에서의 패드, 드럼 방식에서의 슈의 마찰능력은 고온으로 갈수록 저하되게 됩니다. 특히 열의 발산이 잘 안되는 드럼타입에서는 온도가 더 쉽게 올라 브레이크의 성능이 더 쉽게 저하되죠.

 

바로 페이드 현상(Brake Fade)입니다.

 

 

페이드

 

이런 이유로 고성능 차일수록 앞뒤 모두 열의 발산이 쉬운 디스크 타입 브레이크를 사용하고, 로터에 구멍도 숑숑~ 내어서 발열을 도와 주죠.

 

이러한 상황시 대처법은,

브레이크 페달 고장시 대처 방법 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모두 오늘도 쉐보레와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꾀돌이 스머프와 더플린 보이였습니다.

 

 

 

 

 

공유하기
  1. 칠리소스 2012.08.27 09:36
    주소 수정 댓글

    조금은 어려운.. 이야기지만 접시 닦는 손 이야기와 접목시켜 이해했어요.
    어쨋든.. 너무 과열이 되면 베이퍼 록 현상에 들어서고 그렇게 고열이 지속되면 페이드 현상이 된다는 말씀인가요?
    ㅎㅎ

    • Favicon of https://ohp1.tistory.com 꾀돌이 스머프 2012.08.27 10:21 신고
      주소 수정

      댓글 감사합니다. 베이퍼 록은 브레이크의 고열로 인해 브레이크 용액이 기화되고 이로 인한 브레이크 작동불능 현상이고, 페이드는 고열로 인한 브레이크 슈/패드의 성능 저하 현상입니다. 안전 운전 하세요~^^

    • 칠리소스 2012.08.27 10:48
      주소 수정

      친절하고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꾀돌이 스머프님 ㅎㅎ

  2. Favicon of http://comterman.tistory.com 컴터맨 2012.08.27 10:01
    주소 수정 댓글

    빨갛게 달궈진 디스크를 보니 얼마전 강원도 산길에서 본 트럭이 생각납니다.
    내리막 거의 끝자락, 갓길에 세워진 트럭 바퀴에서 연기가 나더군요. 아마 브레이크를 계속 밟고 내려왔던 것 같은데, 물을 끼얹는 것 보고 식겁했네요.

  3. YJ 2012.08.27 10:24
    주소 수정 댓글

    정말 좋은 글이네요.
    멋진 글 감사합니다 :)

  4. 헤벌쭉 2012.08.27 10:49
    주소 수정 댓글

    전문적인 이야기를 친근하게 들려주신 점에 대한 감사를 표합니다/`

  5. 꼬마자동차 2012.08.28 03:06
    주소 수정 댓글

    어렵지만 이해가 잘되네요^^

  6. 날씬이 2012.08.28 17:40
    주소 수정 댓글

    베이퍼락은 DOT4정도 사용하고 브레이크액을 자주 갈아주면 잘 안생깁니다. (내리막길 계속 브레이크 안밟는다는 전제하..)
    특히 도심 한여름 고온일 경우 가다서다 반복하면 잘 생기고요...
    페이드는 내리막길 내려갈시 브레이크 계속 밟으면 잘 생깁니다. 엔진브레이크 사용이 예방책이죠.
    순정패드 대신 스포츠패드 사용하면 페이드가 좀 줍니다. 국내 세단에는 인트락스가 가장 가성비가 좋은듯 해요

  7. jwhjwh 2013.02.23 21:29
    주소 수정 댓글

    그건그냥 스펀지현상아닌가요?? 베이퍼락은 도관내 온도상승으로 발생된다량의 수증기가 유체이동을단절시키는거라구 배웟는데.. 아전 항공쪽에서 배웟어요 ㅎ


    아찾아보니 둘다같은말이엇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