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에어컨 필터 교체 DIY - 여름맞이 차량 점검편 1

쉐보레 크루즈(CRUZE) 에어컨 필터 교체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토식이 인사드립니다.


6월이지만 벌써 몇 주전부터 한낮엔 여름인 마냥 땡볕이 들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름철 차량점검의 필수인 차량 에어컨 점검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은 차량용 에어컨 사용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계신가요? 혹시 에어컨을 켰더니 쾌쾌한 냄새가 나던가요? 이는 에어컨 가동시에 에어컨 주변의 곰팡이 때문입니다. 에어컨 필터는 오염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할 뿐 오염물질을 제거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여과 기능이 중요한데, 필터를 교체하지 않으면 여과 효과가 떨어져 곰팡이 번식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는 방법 입니다.

 

차량용 에어컨 필터

 

황사철에 미세먼지와 꽃가루 등으로 공기가 탁해지면 우리는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그런데 아무리 마스크를 착용한다 하더라도 폐쇄된 공간인 차량 안으로 황사나 미세먼지 등이 침투하면 건강을 해칠 염려가 있습니다. 자동차의 마스크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에어컨 필터인데요, 외부의 탁한 공기 중 포함된 이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에어컨 필터의 적정 교체주기는 6개월에 한번 또는 주행거리 기준 1만km일 때 입니다. 너무 번거롭다는 생각이 들면 1년에 한번, 에어컨을 자주 사용하는 시점에 맞춰 교체해주시면 편이 좋습니다. 나와 건강과 쾌적한 차량의 실내를 만들기 위해서 말이죠. 

자동차 소모품을 교환하는 일 자체가 뭔가 엄청 어렵고 함부로 건드리면 안될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사실 에어컨 필터 정도는 아주 손쉽고 가볍게 남녀노소 누구나 교체할 수 있습니다. 교체시기가 지났음에도 교체하지 않는 것보다 주기적으로 직접 교체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저는 인터넷으로 에어컨 필터를 주문했는데요. 가격은 제조사나 성능(활성탄/향균/은나노)에 따라 다양하며, 에어컨 필터를 구매하실 때 반드시 내 차에 알맞는 제품으로 구매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GM정품으로 활성탄 필터로 주문했습니다.


활성탄 필터란?
활성탄은 고온에서 소성부활시킨 특수탄소로 흡착력을 강화시킨 무정형 탄소의 집합체를 의미하며, 먼지 제거능력 뿐만 아니라 배기가스의 주요성분 및 대기중 발암물질을 흡착 정화하여 차내의 깨끗한 공기를 유지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사진 및 설명은 저의 애마이자 쉐보레의 간판 모델인 크루즈(CRUZE)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쉐보레 크루즈 에어컨 필터 교체순서

거의 모든 쉐보레 차량의 에어컨 필터 위치는 조수석 앞 수납공간(글로브 박스)에 위치해 있습니다.

 

조수석 IP 하단 글로브 박스가 열린 모습


먼저 크루즈의 보조석에서 손을 뻗으면 닿는 IP 하단의 글로브 박스를 엽니다.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글로브 박스 내부를 비워야겠죠?

그리고 좌우측 각각 하나씩 있는 클립을 아래로 당겨 분리합니다. 글로브 박스를 오므리면서 클립의 홈으로부터 분리시켜 준다고 생각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브 박스 좌측과 우측 클립 분리 하는 모습

 

다음으로 우측 글로브 박스와 실린더가 암/수 형태로 물려있는 연결 고리를 분리해 줍니다.


실린더 연결 고리 분리하는 모습


이렇게 하면 글로브 박스가 아래로 축 쳐지는데 이 상태에서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내려온 글로브박스 상단 보이는 에어컨 필터


사진에서 검은색 좌우측, 그리고 상단 중앙에 클립식으로 체결되어 있는 개폐홈을 분리시키면 흰색 에어컨 필터가 보입니다.

에어컨 필터 좌우측 및 중앙의 클립 분리하는 모습


조심해서 빼낸 후 교체하면 끝!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고 다시 클립을 조립하는 모습


새로 구입한 에어컨 필터의 상하가 바뀌지 않도록 기존의 필터가 있던 자리에 넣어주고, 조립은 탈거한 역순으로 해주시면 끝난답니다.

그럼 기존에 약 1년간 사용해온 필터를 보겠습니다. 


에어컨 필터 교환방법,여름철 차량 점검


필터 사이 사이에 덩어리져 껴있는 먼저와 각종 이물질을 통해 그 동안 필터역할을 충실히 해줬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위가 약하신 분들께서는 자세히 보지 마시고 그냥 버려주시는 편이 나을 듯 합니다).

작업을 끝낸 제차 크루즈의 모습입니다. 겉은 물론 속까지 깨끗해진 기분이 듭니다.


크루즈,쉐보레 크루즈,CRUZE,에어컨필터 교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에어컨 필터는 차량내 공기 유입시 각종 미세먼지와 유해가스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며, 미세먼지는 차량 내부의 공기를 오염시켜 운전자의 호흡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에어컨 필터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상 차량 에어컨 사용이 잦아지는 여름철을 맞아 손쉽게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는 방법을 소개드렸습니다. 교체시간은 10분이면 충분합니다!  이번 주말 나와 내 가족의 건강을 위해 직접 에어컨 필터를 교체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럼 토식이는 더 좋은 소식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