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CU Again 2013 서비스 2. 휴가철 차량관리 방법, 가까운 서비스센터부터 찾아가기!

시원하게 차량 점검받고 안전하게 휴가 가자!



휴가철이 돌아왔습니다~!!! 차를 가지고 휴가 떠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휴가 전 차량 점검 잊지 않으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몇 가지 정리해봤습니다. 한번 보시죠!

 

 

 

# 휴가철 차량관리 1. 부동액 점검 및 보충

 

부동액 앞면을 찍은 모습


부동액, 얼지 않는 액체라는 뜻으로 엔진과 부속장치의 과열 및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부동액의 교환시기는 부동액의 색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부동액의 색상은 녹색, 노란색 등 차종마다 다른데 부동액 색상이 탁하거나 녹, 찌꺼기가 보이면 교환해야 합니다.

 

교환방법은 일단 차를 지면이 평평한 곳에 세운 뒤 엔진을 완전히 냉각시켜야 주세요. 이후 보닛을 열어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부동액과 물을 50:50으로 혼합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부동액의 농도가 60% 이상이면 냉각 효과가 감소하고 35% 이하일 경우는 부식방지능력이 감소하니 혼합비율을 지켜주세요. 물을 넣지 않고 부동액만 넣을 경우, 온도가 상승하는 여름철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부동액은 독성 화학물질이기 때문에 조심이 다뤄야 하고 폐기도 중요합니다. 환경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별도의 용기에 담아 버려주세요.



# 휴가철 차량관리 2. 타이어 공기압 및 마모 확인
 

타이어가 노면에 접촉해 있다

 

타이어 내부의 공기가 팽창 혹은 수축을 반복하면 외부로 공기가 빠져나가 타이어 공기압에 변화가 생깁니다. 타이어는 1개월에 2~3%씩 자연 소모되므로 타이어가 도로에 완전히 접촉해 최대의 접지력과 제동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특히 여름철 소나기로 젖은 노면을 고속으로 달리던 자동차가 급제동할 경우 타이어 공기압 상태에 따라 제동력의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적정 공기압 수치를 유지해야 합니다. 여름철에는 평균보다 10~15% 더 주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의 움직임이 커져 열이 과다하게 발생해 파열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기압이 낮을수록 수막현상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수막현상은 물에 젖은 노면을 달릴 때 타이어와 타이어 사이에 수막이 생겨서 미끄러지는 증상으로 스티어링 휠, 브레이크 등을 제어할 수 없게 됩니다.

공기압이 높으면 타이어 중앙 부분의 조기 마모가 진행됩니다. 타이어의 마모 상태는 100원짜리 동전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전을 트레드(타이어가 땅에 닿는 면) 홈에 넣었을 때 이순신 장군의 사모가 보이면 교체해야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가 있는 차량의 경우 타이어 상태를 자동으로 체크합니다.



# 휴가철 차량관리 3. 배터리 단자 확인 및 충전
 

자동차 보닛을 열었을 때 우측 부분에 배터리가 있다

여름철에는 에어컨 사용 등 전기 에너지의 소모가 늘어나기 때문에 배터리 점검이 필수입니다.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시동은 에어컨, 헤드라이트 등 전기 장치를 모두 끈 상태에서 끄도록 합니다. 또한 배터리가 온도와 습기에 민감함으로 그늘에 주차하는 편이 좋습니다.

 

그 밖에 배터리 주변 이물질과 피복이 벗겨지거나 헐거운 전선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배터리 단자 주변 부유물을 청소하고 단자와 터미널 연결 부위에 그리이스를 발라주면 부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6만km 주행 후 교환을 권장합니다.

 

 

 

‘CU Again 2013 서비스 페스티벌’에서 무상 서비스받기!
  

한국지엠의 CU Again 2013 페스티벌을 알리는 이미지

 

부동액 및 타이어 공기압 점검, 배터리 충전 등을 한 번에 해결 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서비스센터입니다. 한국지엠은 휴가철을 앞두고 6월 한 달 동안 전국 440개 한국지엠 서비스 네트워크에서 8가지 항목에 대해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특히 모든 점검을 마친 후 서비스센터를 나가기 전에 무상으로 제공하는 타이어 공기압 체크와 실내 살균 탈취 서비스가 인기만점입니다. 덕분에 안전하고 쾌적하게 운전할 수 있으니 휴가가 더욱 즐겁겠죠? 휴가 떠나시기 전 꼭 방문해보세요!

 

 

한국지엠 CU Again 2013 페스티벌은 6월 한달 동안 한국지엠 전국 서비스 네트워크에서 진행

 

 

휴가철 차량관리 방법에 대해서는 이미 한국지엠 톡 블로그에서 여러 번 소개됐습니다. 쭉~ 읽어보신 후 안전하고 즐겁게 휴가 다녀오세요~

 

 

이상 엘우즈였습니다.



 

한국지엠 톡 블로거 블링블링 엘우즈의 닉네임 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