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기술

아주 쉬운 자동차 용어 - 배기소음을 줄여주는 '소음기'


아버지 세대들이 많이 사용하는 '마후라'.. 아니죠! 바로 자동차 엔진의 배기소음을 줄여주는 장치인 '머플러'라고 부르는 것이 맞습니다. 더 정확하게 우리말로 소음기(消音器)라고 부릅니다.
머플러 혹은 소음기라 불리는 자동차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자구요!

지엠대우 소음기 머플러 자동차용어


연소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배기소음을 바로 이 소음기를 통해 소음을 줄여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이 소음이라는 것이 굉장히 큰 소리라서 머플러 없이 운전을 할 경우 굉음에 괴로울거라고 하네요. 차량 뒷부분에서 시끄러운 소음이 발생되는 경우에 '머플러가 나갔다'라고 말씀하시죠? 바로 그 소음기가 제대로 기능을 못할 때 쓰는 표현이죠. 자동차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장치 중의 하나임에 틀림 없네요.
또 배기소음의 소음을 승차자가 받아들이기 좋은 환경으로 맞추는 것도 소음기의 역할 중 하나입니다.

지엠대우 마티즈 소음기 머플러 자동차용어


배기가스가 통과하는 길을 길게 내면 낼 수록 소음은 작아집니다. 그렇다고 길게 빼면 엔진 출력에 문제가 생기니, 가급적 머플러는 차의 상태와 소음에 따라 만들어지는 것이 가장 좋겠죠? 언제나 차량마다 제공되는 기본 사양이 차량에게 가장 좋은 컨디션을 유지시켜줍니다.

지엠대우 소음기 머플러 자동차용어 윈스톰 듀얼 머플러


이 소음기는 차량 뒷부분에 보면 동그란 원통모양의 배관도 바로 그 소음기라고 통칭하기도 하는데요, 이 부분은 소음기가 아니라고 합니다. 이것은 배기구라고 하고요, 보통 한개의 배기구가 있는데 요새는 2개가 달려 나오는 경우가 많죠. 윈스톰도 그렇고..
조사하면서 본 건데 어떤 차량의 배기구가 4개의 네모난 모양도 있었고, 차량 옆에 달린 경우도 있더라고요.

여러분이 다 아시는 장치이지만 기능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뿐만 아니라 아시는 분들도 한번 더 짚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고 포스팅을 해 보았어요. 알고 싶으신 용어가 있으신 분들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작성해볼게요.^^
다음 포스트에서 뵈요.

이상, 지엠대우톡 토비토커 까칠한새라였습니다.


지엠대우 소음기 머플러 자동차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