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통계로 알아보는 교통사고

통계로 알아보는 교통사고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토식이 인사드립니다.

2015년 마지막 한 달을 남겨둔 12월.
이상하게 주변 지인들의 교통사고 소식을 많이 듣게 되더군요. 


대표이미지


다행히 큰 사고들은 아니었지만, 연말을 맞아 들떠있는 분위기상 사고가 잦겠거니..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 들었던 생각이 과연 월별로 교통사고는 어떤 통계를 보여줄까? 라는 것이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이를 확인하고자 국가통계 포털 사이트(http://kosis.kr)에서 살펴본 내용을 여러분들에게 전하며 유익한 정보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가통계 포털 사이트 소개를 간단히 드리자면 통계청에서 운영하는 국내외 다양한 분야별 각종 통계자료를 제공하는 곳으로 공공기관은 물론이고 개인들까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궁금해했던 월별교통사고 건수를 확인하기 위해 국내통계-주제별 통계에 들어가 경찰접수 교통사고 현황을 파악해 보았습니다. 

 


정말 다양하게 사고 유형별 통계가 아래와 같이 집계되어 나뉘어져 있는데요, 여기에 제가 궁금해했던 월별 교통사고 통계가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집계되어 있네요. 




클릭해서 들어가자 월별로 차량 유형별/발생 건수 및 사망자와 부상자로 자세히 분류되어 있었으며 자료는 여러 형식으로 내려받아 볼 수가 있었는데 그래프로 그려 가공하여 쉽게 보기 위해 가장 최근 자료인 2014년도 월별 교통사고 현황을 엑셀 파일로 받아 보았습니다. 



먼저 차종별 교통사고 발생 건수의 그래프입니다. 

차량 유형은 승용차/승합차/화물차만 추려 발생 건수 및 사망자와 부상자통계를 살펴보았습니다.


2014년 한 해 동안 월별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한눈에 봐도 사고 건수가 높은 달과 낮은 달이 보입니다.

바로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가장 높은 달은 10월, 가장 낮은 달은 2월로 이 두 달의 차이는 무려 5천 건 이상 사고 발생 건수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0월 교통사고 발생 건수 : 17,627건, 2월 교통사고 발생 건수 : 12,499건)

그다음으로 사고 발생 건수가 가장 높은 달은 11월과 5월로 10월과는 500~600여 건의 차이를 보이며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11월 교통사고 발생 건수 : 17,149건, 5월 교통사고 발생 건수 : 17,003건)

처음 제가 생각했던 제 주변에 12월 교통사고 건수가 많았던 또한 월별 통계를 살펴보면 작년 2014년에 네 번째로 높은 것을 보면 통계적으로 보면 아주 틀린 얘기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12월 교통사고 발생 건수 : 16,734건)

사고가 높은 5월, 10월, 11월의 공통점이라하면 야외 활동이 많은 놀러 가기 좋은 봄과 가을로 차량 이동이 많은 만큼 사고 발생 건수가 많음을 알 수 있죠.

반대로 2월은 교통사고 건수가 연중 제일 낮습니다. 이유는 추운 날씨로 인해 상대적으로 적은 야외활동과 신년새해의 설날을 맞아 신중한 마음가짐과 태도를 갖기 때문이 아닐까..라고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사고 건수가 많은 만큼 사망자 수와 부상자 수, 즉 사상자 또한 비례하여 많아 지는 것을 아래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상자 수 기준으로 10월, 11월, 5월과 12월이 차례대로 높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이라 하면 사망자 수와 관련해서는 10월부터 12월까지가 두드러지게 높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큰 사고가 연말에 집중해서 발생함을 말하고 있는 게 아닐까요?

이상 교통사고 월별 사고 건수 통계를 살펴보았습니다.


 


교통사고라는 것이 나만 잘한다고 안 나지는 않죠?

서로서로 배려하는 마음과 양보하는 자세로 운행하며 기분 좋은 연말연시 되시기 바라며 오늘도 안전운전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