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스파크

더 넥스트 스파크_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알아보기

이 기능 하나면 운전면허 돌발 항목 만점


안녕하세요? 순두부 향기입니다. 차를 타고 가다 보면 앞쪽에서 갑자기 급정거를 할 때가 있죠? 안전거리 미확보 시에는 어김없이 차가 충돌하게 될 텐데요. 안전거리를 유지하더라도 고속주행에서는 앞차의 멈춤 정보 감지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뒤쪽 운전자한테 급정지 상태를 알려주기 위해 비상 깜빡이 버튼을 누르게 되죠. 운전면허 시험에 높은 점수인 돌발 항목에도 있는 내용입니다. 오늘은 안점시스템 중 더 넥스트 스파크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을 알아보겠습니다. 




앞차 운전자가 급정거했음에도 비상사태의 상황을 알려주지 않는다면 곧바로 2차 충돌로 이어지기 쉬운데요. 위급한 상황에 닥칠 경우, 2차 사고에 신경을 못 쓰다 보니 비상 깜빡이 켜는 것을 잊는 분이 많습니다. 이런 걱정을 덜어 드리기 위해 더 넥스트 스파크에는 (Emergency Stop Signal: 급제동 경보시스템 기능) 급정거 시 자동으로 브레이크 등을 빠르게 깜빡거리는 기능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대표이미지


급제동 경보시스템-이론은 역시 지겹지만 그래도 짧게 한 줄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말 그대로 급제동 시 제동 등을 점멸함으로서 후방차량에 대한 예방 안전성을 대폭 향상한 것입니다~ 요즘 "ㅈㄱㄴ"란 약어를 이메일에 제목에 주로 쓰는데요, "제곧내"라는 말에서 자음만 표기한 것으로 '제목이 곧 내용이다'의 준말입니다. 급제동 경보시스템 역시 제목과 내용이 똑같죠? 


그런데 의외로 급제동 경보시스템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사실 더 넥스트 스파크 외에도 크루즈, 트랙스 등 이미 많은 쉐보레 차에 장착되어 있는 기능이랍니다.



 

급제동 경보 시스템(Emergency Stop Signal)은 차량 주행 중에 급제동을 하여 ABS가 작동하면서, 브레이크 램프가 빠르게 점멸되어 후방 차량에게 위험 상황을 경고할 수 있답니다. 단, 시속 50km/h 이상 주행 조건에서 작동되며, 1초에 약 4회 정도 브레이크 등이 점멸합니다. 사실 이게 있는지 본인이 직접 확인하기는 좀 어렵습니다. 브레이크 등은 브레이크를 밟지 않으면 안 보이니 말이죠.


 


 <더 넥스트 스파크 ESS기능 영상 보러가기>


그래서 제가 직접 시험을 통해 급제동 경보 시스템이 작동되는 브레이크 등 사진을 찍어 보았습니다. 어떻게 점등 하는지 한번 보실까요? 점등이 워낙 빠르다 보니 영상이 짧은데요. 급정거를 하자마자 곧 바로 브레이크 등이 빠르게 점등 되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혹시 영상이 너무 빠르기에 못 보신 분들을 위해 제가 Gif 파일로 다른 영상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는 브레이크 등이 위와 같이 뒤 쪽 세 곳에 있으며 급제동 시 동시에 빠르게 점멸합니다. 1초에 약 4회의 빠른 점멸로 뒤차에게 확실한 경고를 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콘텐츠를 준비하면서 지고릴라님이 많이 도와주셨는데요. 지고릴라님조차 이 기능이 있는 줄 모르시더라고요. 그러니 새 차 구매 후 항상 메뉴얼을 먼저 정독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요즘 차량은 다양한 전자 기능들로 인해 많은 공부가 필요하더군요. 이 기회에 많은 분들이 더 넥스트 스파크의 급제동 경보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감성두부 순두부 향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