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봄맞이 자동차 점검, 이렇게 해주세요!


봄, 봄, 봄, 봄이왔어요~ 여기저기서 봄이 오는 소리가 들려옵니다.
여러분은 봄을 맞이해서 봄이 되면 무엇을 가장 먼저 하고싶으신가요? 봄소풍? 봄맞이 대청소?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자동차 오너라면 봄을 맞아 봄맞이 자동차 점검!을 반드시 떠올려야 합니다.
겨울동안 움츠려들었던 자동차의 긴장을 풀어주고, 봄을 맞아 자동차의 건강을 위해 점검이 필요한데요.

봄맞이 자동차 점검은 무엇무엇을 해야할까요? 지금부터 알아봅시다~

봄맞이 자동차 점검, 이렇게 해주세요!


1. 엔진오일 점검 및 교환

그동안 엔진오일을 겨울용을 사용했을 것입니다. 따라서 봄이 되었으니 쓰고 있던 계절에 맞는 것으로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겨울용 엔진오일을 사용했던 분들은 만드시 점검하여 교환해주시고, 난 겨울용으로 교환한 기억이 없는데~ 하는 분들도 다시 한 번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오일의 수위를 측정할 때는 게이지를 뽑아 깨끗한 천이나 휴지로 닦은 다음 다시 넣었다 뺐을 때의 수위를 확인해야 한답니다.

2. 부동액 점검

봄부터 가을까지는 냉각수가 동결되는 일은 없으므로 라디에이터의 부동액을 모두 빼낸 후 연수로 교환해 줍니다. 그러나 4계절용 부동액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부족한 부분만 채우고 꼭 교환하지 않아도 됩니다. 부동액도 교환한 기억이 없더라도 다시 한 번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봄맞이 자동차 점검, 이렇게 해주세요!


3. 타이어 교환과 공기압 점검

타이어에 체인을 장착했었다면, 체인을 잘 분리해서 깨끗하게 닦은 후 보관해 주시고, 스노타이어를 장착했다면 일반 타이어로 교환해야 합니다. 이때 각 타이어를 대각선 방향으로 교환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또, 핸들의 떨림 방지를 위한 앞바퀴 정렬도 함께 해야 합니다. 4계절 타이어를 사용한 경우는 반드시 타이어 마모 상태와 적정 공기압(대개 승용차는 30 PSI)을 점검해서 타이어를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4. 배터리 점검

겨울철에는 전기 소모량이 많아 배터리가 지쳐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배터리의 일반적 주요 사항인 배터리 액, 충전 상태, 터미널의 고정 상태, 단자 부위의 청결 상태 등을 점검해줘야 합니다. 또 배터리의 보온을 위해 스티로폼 등을 설치했었다면 설치한 스티로폼 등은 제거해야 합니다.

봄맞이 자동차 점검, 이렇게 해주세요!


5. 와이퍼 점검

자동차 점검시, 와이퍼 점검도 반드시 함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퍼의 작동 부분에 오일을 주입해 움직임이 부드럽게 되도록 조정하고, 연결 부분의 너트가 풀린 곳은 조여 줍니다. 연결 부분의 고무 패킹이 끊어져 있거나 마모되었을 때에는 새것으로 교체합니다.

6. 공기청정기 점검 및 교환

봄맞이 자동차 점검 시에 공기청정기 필터는 청소를 하고, 오염이 심할 경우 새것으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터가 제 기능을 못하면 연료의 과다 소모, 출력 감소, 유해 배출가스의 과다 방출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엔진오일 교환 시 공기청정기 필터의 상태도 함께 점검하는 습관을 들이면 엔진 성능의 향상과 함께 연료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봄맞이 자동차 점검, 이렇게 해주세요!


7. 세차와 단장


겨울에 눈길을 달렸던 자동차는 차체나 하체에 염화칼슘이 묻어 차체의 부식을 촉진하므로 세차는 필수사항입니다. 눈이 온 후, 빠른시간안에 염화칼슘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올 해처럼 눈이 자주 온 경우에는 그게 쉽지 않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세차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면 세차를 깨끗하게 해줘야 합니다. 전문 세차장에서 구석구석 세심하게 먼지와 염화칼슘을 제거하고 산뜻하게 광택을 내주면 더 좋습니다.

8. 내외부 청소

차량 외부 손질을 끝낸 후에는 차량 내부에 대한 관리도 필요합니다. 보이는 곳만 깨끗하다고 해서 자동차 관리가 제대로 된 것이 아니겠죠? 우선 시트 커버를 세척하고 도어 부분에 기름칠을 하여 차량 문의 개폐를 부드럽게 해 줍니다. 또한 트렁크에 있는 스노 체인과 같은 겨울용품을 꺼내고, 봄철 운행에 필요한 용품으로 대체하여 준비해 줍니다. 단, 꽃샘추위 등을 감안하여 겨울용품 중 서리제거용 주걱과 삽, 미끄럼 방지제 등은 3월 말까지는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봄을 맞아 자동차 점검을 하려니, 점검하고 살펴봐야 할 부분이 한두군데가 아닙니다. 하지만 봄을 맞아 오랜만에 자동차를 점검해 주는 것이 자동차 건강을 위해 굉장히 중요하니, 꼭 시간을 내셔서 자동차 점검과 청소를 해주시길 바래요. 오너들이 자동차 점검을 제대로 해주어야 내 자동차가 항상 건강할 수 있답니다.

이상, 지엠대우톡의 토비토커 청춘의 문장들이었습니다.


지엠대우톡 blog.gmdaewo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