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순두부향기입니다. 몇 차례 비가 내리더니 날씨가 제법 선선해졌습니다.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해져 자칫하면 감기 걸리기도 쉬운 날씨인데요. 저는 일교차가 심할 때는 가디건을 챙기고 다니면서 기온이 떨어졌을 때 꺼내어 걸쳐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오늘은 저에게 일교차가 심한 날 필요한 가디건처럼, 날씨가 흐린 날 필요한 '후방 안개등'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올 뉴 크루즈의 전방 안개등]
후방 안개등이란?
다들 안개등이 무엇인지 아시겠지만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후방 안개등의 정의에 대해 짚고 넘어가 보겠습니다. 과거, 후방 안개등이 없던 때에는 일반적으로 부르는 안개등은 전방 안개등을 뜻했습니다. 최근 후방 안개등이 생기면서 전방 안개등과 후방 안개등을 나눠서 부르게 됐는데요. 전방 안개등은 자동차의 전조등보다 아래에 위치해 있으며 눈이나 비가 내리거나 안개가 끼었을 때 사용하는 등입니다. 아무래도 전조등 보다 투과성이 높고 빛의 조사각도가 넓어, 보행자의 존재를 확인하거나 마주 오는 차량의 운전자가 차량 확인을 쉽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후방 안개등의 용도도 동일하게, 비가 오거나 안개가 끼었을 때 나보다는 상대방의 운전자가 나의 차의 확인을 유용하게 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올 뉴 크루즈의 안개등 스위치]
올 뉴 크루즈의 안개등 스위치는 어디에?
안개등을 켜는 스위치가 어떻게 생겼는지 한번 보도록 하죠. 위의 사진은 올 뉴 크루즈의 전/후방 안개등 스위치의 위치 및 마크입니다. 올 뉴 크루즈의 안개등은 운전자석의 운전대 왼편에 자리 잡고 있는데요. 차량마다 안개등 스위치의 위치는 다르지만 표시된 마크는 동일합니다.
[계기판에 표시된 안개 표시등]
안개등을 켜면 계기판에 스위치에 있었던 것과 동일한 마크의 안개등 표시가 나타납니다. 양쪽으로 표시된 초록색 등이 전조등이고, 하단 왼편에 있는 초록색 등이 전방 안개등이며, 오른 편에 주황색 등이 후방 안개등입니다.
[올 뉴 크루즈의 후방 안개등]
특히, 올 뉴 크루즈의 후방 안개등은 왼편에 장착이 되어 있는데요. 간혹 이 후방 안개등의 존재를 모르시는 분들은 '왜 후진 때 들어오는 후미등이 하나만 들어오지?'라는 의문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이는 후방 안개등이 적용된 것이기에 차량의 고장이 아닙니다.
이는 후미등과 후방 안개등이 자주 사용되고 운전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기능들이기에, 운전자가 두 기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세심하게 고려되어 적용된 디자인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혹시 지금까지 오해하신 분들 있으시다면 이제부터는 후방 안개등으로 인식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후방 안개등의 필요성!
'전방에 있는 차만 잘 보면 되지! 굳이 뒤에 차도 신경써야 하나?'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후방 안개등을 켜지 않았을 때, 켰을 때보다 충돌사고가 날 확률이 높다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어느 누구도 후방 안개등을 켜지 않고 충돌사고를 내겠다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작년 12월 8일, 전남 나주대교에서 짙은 안개로 시야가 가려져 14중 추돌사고가 발생하여 8명의 부상자와 극심한 교통정체를 초래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2015년 2월, 영종대교에서 106중 추돌사고가 발생하여 70여 명이 넘는 사상자가 발생한 사건을 기억하실 겁니다. 이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뒷 차에게 신호를 반드시 보내야겠죠. 이 신호를 보낼 때 필요한 것이 바로 후방 안개등입니다.
아직 뒷 차로 신호를 보내는 것의 중요성이 와닿지 않는 분들을 위해, 두 개의 사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차이가 보이시나요? 위의 사진은 후방 안개등 사진이 아니지만 후방등이 있고 없고의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비가 억수같이 쏟아져 앞의 차량이 잘 보이지 않지만 후방등 덕에 구별이 가능해집니다. 만약 시야가 흐린 날, 뒤늦게 앞차가 바로 앞에 있다는 걸 알게 된다면 충돌사고를 피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후방 안개등을 키면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할 수 있겠죠.
이렇기 때문에 후방 안개등의 역할이 더 중요해집니다.
안개등 사용 시 주의사항!
몸에 좋은 약도 과하게 먹으면 몸에 해롭듯, 후방 안개등도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사용하면 사용하지 않은 것만 못하게 되는데요. 혹여 안개등으로 인해 뒷 차량 운전자의 시야에 영향을 미쳐 더 큰 사고를 부를 수도 있으니 반드시 사용에 대한 주의사항을 파악해 두시길 바랍니다.
1. 맑은 날 사용은 절대 금지!
안개등의 특성상 빛의 퍼짐이 강하기 때문에 다른 운전자에게 눈부심 현상을 줄 수 있습니다. 즉, 맑은 날에 후방 안개등을 키고 달리는 행동은 곧, 밝은 아침 쌍라이트를 키고 달리는 것과 같이 위험한 행동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잠깐의 시야 방해가 큰 사고를 불러올 수 있으니 혹시라도 운전 초보이신 분들은 처음 설명드린 안개등의 아이콘을 잘 기억해두었다가 실수로라도 키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보복운전은 사고의 지름길!
또한, 보복운전을 목적으로 안개등을 키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 역시 정말 위험한 행동입니다! 특히 후방 안개등을 통한 서로 간의 보복운전으로 과격한 드라이빙이 펼쳐지면서 영화 속에서나 봐야 할 자동차 액션 신을 실제 도로에서 연출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자신은 물론 타인의 생명까지 위협하는 행위이므로 감정에 휘둘리는 운전이 아닌 이성적이고 정확한 운전을 행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후방 안개등은 비 오는 날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기능이지만 이를 잘못 사용하면 빛의 노면 반사 때문에 눈부심이 강하여, 다른 운전자가 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떨어지게 합니다. 그러니 다시 한번 후방 안개등의 중요성과 위험성을 상기하시길 바랍니다.
저와 후방 안개등에 대해 알아본 것을 계기로 앞으로 올바르게 안개등을 사용하셔서 보다 안전하게 운전을 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비 오는 날! 시야가 흐린 날!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안개등을 소개해 드린 순두부향기였습니다. 다음번에 더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