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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길 운전의 모든 것! 이것만 기억하자!

눈길 운전 주의 사항



어느새 12월 중순, 예년보다 낮은 기온에 아침 시간 이불에서 빠져나오기가 힘든 요즘입니다. 기상예보에 따르면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12일부터 충청남도, 전라남북도, 제주도에 눈이 올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15일과 16일에는 전국 대부분지역에 눈 또는 비가 올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연말 분위기에 눈을 기다리는 사람도 있겠지만 운전자들에게 두려운 일인데요. 겨울철 눈길 운전에 꼭 필요한 사항들을 살펴봤습니다.



눈길 운전 유의 사항


1. 출발 전 준비 사항

안전한 눈길 운전을 위해서는 차량 주행 이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겨울철 차량 관리와 동일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관련 정보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기상정보 및 교통상황을 확실하게 파악합니다. 
- 타이어, 연료, 엔진오일, 냉각수, 워셔액, 배터리 등 차량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 차량에 쌓인 눈을 제거하고 얼어있는 유리창은 확실하게 녹입니다. 
- 운전자의 신발 밑창에 묻은 눈을 확실하게 제거해 페달에서 발이 미끄러지는 위험한 상황을 방지합니다. 
-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였더라도, 만일을 대비해 스노우 체인을 반드시 준비하고 기상상황에 따라 장착 후 출발합니다.






2. 주행 중 유의 사항

눈길에서는 자칫 잘못하면 차체를 통제할 수 없게 됩니다. 때문에 바쁜 출퇴근길에 눈이 내리면 사고가 속출하기도 합니다. 눈길의 특성을 이해하고 최적화된 운전을 하면 사고를 피하거나 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미끄럼 방지를 위해 출발 시 강한 구동을 피하고 수동차량은 2단 기어로, 오토차량은 홀드 기능을 사용해 출발합니다. 
- 동결 도로나 눈이 쌓인 도로는 차간거리를 충분하게 유지하고, 선행 차량이 지나간 자국을 따라 달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 한번에 제동하려고 하면 미끄러져 제동이 힘들기 때문에 2~3번에 나눠 밟아서 타이어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눈길에 풋브레이크만 사용하면 스핀현상으로 차체가 겉돌고 핸들이 통제 불능 상태로 빠지기 쉬우므로, 브레이크 페달을 부드럽게 밟는 습관을 실천합니다. 
- 언덕길에서는 미리 저속으로 기어를 변경하고, 내리막길에서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합니다. 
- 만일 차가 미끄러질 때는 당황하지 말고, 핸들을 차체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틀어 차가 회전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특히 오르막길, 내리막길은 눈길 운전에서 가장 주의를 필요로 하는 부분입니다. 



겨울철 오르막길 주행방법

- 오르막길을 주행할 때는 중간에 멈추지 않도록 합니다.
- 주행 중 엑셀을 세게 밟으면 타이어가 헛돌 위험이 있기 때문에 엑셀을 세게 밟지 않도록 합니다.
- 오르막길 아래에서부터 서서히 가속하여 그 탄력을 유지한 속도로 정상까지 올라야 합니다.
- 만약 앞에 차량이 있을 경우에는 그 차량이 완전히 오르막길을 오른 후에 오르도록 합니다.


울철 내리막길 주행방법

- 속도를 내어서는 안 됩니다.
- 오르막길과 마찬가지로 앞차가 내리막길을 벗어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출발해야 합니다.
- 브레이크보다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만약 앞차와 동시에 주행해야 할 경우에는 앞차와 거리를 유지한 채 저속으로 통과하도록 합니다.






3. 조작 유의사항

길에 맞는 자동차 조작법을 알고 있으면 위급 상황에서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사항을 숙지해두세요.


역핸들 조작법

차가 뒤로 미끄러져 내릴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핸들을 왼쪽으로 틀어서 차의 뒷부분이 왼쪽으로 틀리는 힘을 받아 미끄러움을 반감시켜주는 방법입니다. 
핸드브레이크 조작법

: 왼쪽으로 커브를 돌려는 상황에서 핸들의 기능상실로 커브보다 차의 회전각도가 적어 커브길 밖으로 차가 미끄러져 나가는 경우, 클러치를 밟고 핸드 브레이크를 올려 뒷바퀴를 잠급니다. 
엔진블록 사용법

: 커브길에서 핸들 회전각이 예상보다 작아 차가 미끄러져 나올 때 시행하는 것으로 3단 기어에서 2단 기어로 2단에서 1단으로 내림 변속을 빠르게 하여 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BS 시스템이 없는 차량에서의 펌핑 브레이크

: 펌핑 브레이크를 사용해서 차가 쏠리는 방향 반대쪽으로 브레이크를 밟았다 떼고, 또 반대쪽으로 핸들을 돌렸다 브레이크를 하면서 빠르게 대처합니다. 
ABS 시스템 차량

: 미끄러운 길에서는 오랜 제동거리를 두고 브레이크를 밟아주셔야 합니다. ABS 차량의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세게 밟아주시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엔진브레이크 이용

: 엔진브레이크는 기어를 낮춰 속도를 줄이는 것으로 엔진과 변속기를 활용하는 제동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주행 중 순차적으로 단수를 낮추면 엔진브레이크를 걸 수 있습니다. 자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풋브레이크를 살짝 밟으면서 기어를 조금씩 떨어뜨려주면 내리막길, 빙판길, 미끄러운 길에서 일정한 속도로 정속 주행이 가능합니다.


눈길에 관해서라면 적당한 타이어를 빼놓을 수 없죠. 스노우 체인과 스노우타이어의 종류와 특징에 관한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만약 사고가 난다면....


사고가 나지 않는 것이 최우선이지만 만약 사고가 발생한다면 사후 처리 역시 중요합니다. 눈길, 빙판길 자동차 충돌사고는 가해 차량이 가입한 자동차 보험회사로부터 손해배상을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단, 사고를 피할 수 있는 여지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신속하게 대처하지 못하였을 경우 사고 피해자에게도 20~40%의 과실 책임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가해 차량 없이 운전자의 부주의로 건물 및 시설물과 충돌해 사고가 발생하면 '자기신체사고' 담보를 가입했거나 운전자보험을 가입한 경우가 아니면 보험 적용이 어렵습니다. 도로 및 시설물의 하자로 인한 사고는 관리 책임을 물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도로공사 등에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상 모든 분들의 안전한 연말연시를 바라는 레인보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