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기타

연비를 올리자! 수동변속기(MT) 자동차 운전을 위한 GSI를 아시나요?


수동변속기(MT) 자동차 운전을 위한 GSI를 아시나요?


안녕하세요. 나는 나다! 입니다.

여러분 혹시 수동변속기(MT)운전을 도와주는 GSI(Gear Shift Indicator)를 아시나요?

우리나라에서 수동변속기(MT : Manual Transmission) 차량을 보기란 쉽지 않죠.

하지만 여전히 수동변속기(MT)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사람들은 왜 편한 자동변속기(AT) 자동차를 사지않고, 수동변속기(MT)차량을 사는것일까요?

자동변속기와 수동변속기의 대한 이야기는 위저드아이언님이 작성한 포스트를 한번 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수동변속기 차량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우수한 연비를 가장 큰 장점이라 말하곤 합니다.

< Chevrolet CAPTIVA의 경제적인 6단 수동 변속기 >

하지만, 아무리 수동변속기 차량이라고 해도 잘못된 운전습관으로 운전을 한다면 자동변속기 차량 보다 연비가 나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수동변속기 차량의 효율적인 운전을 위하여 GSI(Gear Shift Indicator)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Gear Shift Indicator는 말 그대로 기어의 변속시점을 알려주는 지시등을 말합니다. 최적의 변속시점을 운전자에게 알려주어 연료소비율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료비용 절감, CO2 배출량 감소 및 엔진/변속기 부품의 마모현상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자! 눈 크게 뜨고 막간의 Such Eye게임!!  GSI를 찾아 보시죠.

< Chevrolet CAPTIVA의 슈퍼비전 클러스터 >


GSI를 발견하셨나요? 자 눈 크게 뜨고 다시 한번 찾아보세요.

자세히 보시면 연료게이지 근처에




과 같은 것이 보이실 겁니다. 

바로 이것이 기어의 변속시점을 알려주는 지시등 GSI입니다.

이 지시등에 다라 기어변속을 한다면 최적의 포인트에서 기어변속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GSI를 운전자가 꼭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저 자동차의 최적의 변속시점을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할 뿐입니다. 
 


< 프랑스 파리의 개선문 앞 도로>

예전 유럽으로 배낭여행을 갔을때 유럽에는 수동변속기(MT)이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실제로도 회사에서 유럽에 수출하는 차량의 90%이상은 수동변속기(MT)차량이라고 하더군요. 

또 수동변속기 차량을 선호하는 유럽 운전자들의 경우 GSI를 많이 활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유럽에서는 GSI를 법규로 제정하여 공지하였으며, 앞으로 유럽내에 판매되는 모든 차량에는 GSI를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한다고도 합니다. 
 
환경에 민감한 유럽에서 법규로 제정하였을 정도라면, GSI가 그만큼 연비 및 환경에 효과적인 기능이라고 볼 수 있겠죠?
 
 
여러분들도 만약 MT차량을 운전하실 기회가 생기신다면 GSI를 따라 운전해 보세요.

수동변속기 차량의 다이나믹한 운전성과 동시에 경제적인 드라이빙을 즐기실 수 있을겁니다.


이상 나는나다!!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