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올란도

올란도 타이어에 써있는 숫자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타이어에 써있는 숫자의 의미에 대해 관심을 두고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지만, 일반 상식으로 알아두면 내차에 맞는 타이어의 선택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타이어 사이즈는 오래전 저희 한국지엠 블로그를 통해 이미 소개드린 내용입니다만, 복습차원에서 타이어에 써있는 숫자의 의미부터 타이어의 공기압이 주는 영향까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의 신발, 타이어를 바로 알자 보러 가기 -> 클릭해 주세요


P (PASSENGER) : 미국식 TRA (Tire&Rim Assosiation) 규격을 따르는 승용차용 타이어
    LT : 경트럭용
    C : 상업용 대형버스 또는 트럭
225 : 단면폭 - 타이어의 단면폭을 뜻합니다. 실제로는 약간 차이가 있지만 대략 225mm폭을 가진 타이어라고 보면 됩니다.
50  : 편평비 - 타이어 사이드월의 높이와 단면폭과의 비를 뜻합니다. 즉 225/50이면 사이드월의 높이가 225mm의 50%인
                    112.5mm가 됩니다. (역시 실측치는 이와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R (RADIAL) : 래디알 구조
17 : 림 사이즈 -  휠의 림 직경을 인치로 표기한 것입니다.



타이어의 적당한 공기압은 타이어의 마모위치가 다르고 브레이크에도 영향을 주고 승차감도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타이어의 공기앞이 높으면 타이어 중앙쪽이 마모가 심하고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 바깥쪽이 마모가 심합니다.


위에서 타이어 기본 숫자의 의미는 알아보았고 또 옆에 써있는 93V  M+S 의 의미는 무었일까요?
93 숫자는 하중지수를 의미합니다. 이 타이어가 최대 몇kg의 하중까지 사용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V  는 최대 속도을 의미하는데 V 는 240km/h 까지 허용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M+S (MUD AND SNOW) 는 4계절용을 의미하는것입니다.

참고 :
Q: 최대 160 km/h 까지
S: 최대 180 km/h 까지
T: 최대 190 km/h 까지
H: 최대 210 km/h 까지
V: 최대 240 km/h 까지
W: 최대 270 km/h 까지

이렇게 타이어 마다 허용 최고 속도가 규정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타이어 공기압을 쉽게 생각하고 그냥 지나치기 쉽지만 자동차 운전에 있어서 기본적인 점검 항목으로, 작은 관심으로 타이어 편마모도 방지하고 승차감도 높이면 좋지 않을까요?


자동차 특성에 따라 공기압이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보통 30~35 psi 정도입니다.
자동차 마다 부착된 타이어 공기압 스티커의 위치는 한국지엠 차들은 보통 운전석 도어를 열면 보이는B-필러에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부착된 스티커를 보고 내 차의 규정 공기압이 얼마인지 알고 공기압을 점검하면 타이어의 편마모를 방지하고 승차감을 높여줄 것입니다.

타이어에 써있는 숫자의 의미를 알아 보았는데, 궁금증이 좀 플리셨나요 ?

지금까지 타이어 숫자의 의미를 알아본  "하늘향기 "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