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엔진마운트! 떨고 있는 내 차에 무슨 일이?

차량 진동 원인 중 하나인 '엔진 마운트'에 대해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토식이 입니다.

 

자동차 회사에서 근무하다 보니 주변 지인들로부터 자동차 관련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내 차에 이런 증상이 있는데 왜 그런 거야?"

 

물론 이러한 질문에 제가 자신있게 답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답하기 까다로운 것 중 하나가 다음과 같은 질문입니다.

 

"내 차의 떨림이 전보다 심해진 것 같은데 왜 그런 거지?"

 

떨림(진동)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자동차는 수많은 부품으로 이루어져 그중 어느 작은 것 하나라도 이상이 있으면 복합적으로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진동 관련 문제는 아주 복합적인 문제로 인해 나타날 수 있기에 딱히 어느 것 때문이다고 얘기하기 어렵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차량 진동문제와 관련해 그중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부품인 '엔진 마운트(Engine Mount)'에 대한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엔진 마운트: 

파워트레인(엔진/미션)을 차체에 고정하기 위한 장치로, 차량에서 발생하는 일차적 진동의 원인인 엔진 작동시의 진동을 감쇠시켜 차체로 전달하며, 반대로 차체의 진동을 감쇠시켜 엔진에 전달하는 역할을 함.

 

엔진 마운트 부품 클로즈업

 

위 설명과 같이 엔진 마운트는 일차적 진동 원인인 엔진 작동시의 진동을 감쇠시키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차량에 진동이 심해졌다면 가장 먼저 의심을 해 볼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이곳입니다.

 

사진에서 회색 부분이 바로 엔진과 연결되는 부분이며, 연두색은 차량(Body)과 고정되는 부분 그리고 자주색은 단단한 고무재질로 되어 있어 엔진으로부터의 진동과 외부로부터의 진동을 흡수 및 감쇠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차량이 노후화되면서, 혹은 장기간 가혹주행 조건에 노출되다 보면 바로 이 고무 부분이 경화 및 손상되어 차량 진동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차에서 가장 많은 무게를 차지하고 있는 구성요소가 바로 파워트레인 인데요. 엔진룸을 열면 좌측에 위치한 엔진과 우측에 위치한 미션을 고정하기 위해 각각의 고정 마운트 있습니다.   


엔진룸 내부 엔진마운트와 미션마운트 모습

 

이와같이 마운트는 차량 엔진에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을 줄여주는 역할과 동시에 주행 중에 엔진/미션에 전달되는 진동 또한 흡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문제가 있을 경우 차체 프레임이나 구동축 등 관련 부품의 수명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약 마운트에 문제가 있을 시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관심 있게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마운트에 문제가 있을 시 나타나는 증상:

1) 엔진 진동이 이전과 비교해 과하게 떨림. 혹은 떨림과 더불어 소음이 발생.
2) 자동변속기의 경우 R(후진) 또는 D(주행) 모드로 변경시 변속기의 충격이 과하게 전달됨.
3) 급가속시 엔진의 움직임이 과하게 차체로 전달됨.


말씀드렸다시피 차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많기에 차량 진동의 종류도 여러가지며 증상원인도 다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심해지거나 오랜 기간 지속된다면 정비소를 찾아 진단하는 것을 적극 권장해드립니다.


내차와 나의 안전을 위해 전해드린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토식이는 더 좋은 소식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