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린이 보호구역 집중 단속!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방법 및 장소 살펴보기~

국내외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에 대해 알아봅시다~!


 

경찰이 9월 말까지 개학철 특별 교통안전대책을 시행합니다. 개학철을 맞아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내 교통법규 위반에 대한 단속을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어린이보호구역에 교통경찰을 집중 배치해 신호 위반, 불법 주·정차,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어린이 통학차량 등을 집중 단속할 예정입니다.

 

특히 오전8시~오후8시에 신호 혹은 지시를 위반할 경우 12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되는 등 어린이보호구에서 법규위반시 범칙금이 최대 2배까지 가중됩니다. 운전자 입장에서 그리고 부모 입장에서 알아두면 좋은 개학한 우리 아이를 위한 교통안전 교육 포스팅을 모아봤습니다.

 

1. ‘어린이 보호구역’ 이란?

 

어린이보호구역임을 알리는 표시

 

먼저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은 유치원과 초등학교 정문으로부터 30m 이내의 통학로입니다. 어린이보호구역을 알리는 표지판, 노면 표시, 가드레일 등이 설치돼 있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에서는 시속 30km/h 이내로 감속 운행해야 하며, 특정 시간(지역마다 다르나 일반적으로 등·하교 시간)에는 주·정차가 금지돼 있습니다. 이밖의 사항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세요.

 


 

2.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메인 화면

출처: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막상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하려니 무엇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되신다면 아래 포스팅을 주목해주세요. 교통안전 교육을 받고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도로교통공단은 어린이 교통공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어린이안전재단은 서울시 이동안전체험교실과 어린이안전교육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 어린이교통나라 홈페이지, 안전행정부 어린이 홈페이지 등을 방문하시면 교통안전관련 영상과 만화시청은 물론 어린이 교통안전에 관한 주요 정책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3. 어린이 교통안전 공원 방문기

 

어린이 교통안전 공원 전경


어린이 교통안전 공원은 일상생활에서 어린이들이 접할 수 있는 교통시설인 차로와 인도, 신호등, 표지판 등을 축소해 놓은 곳입니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췄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단체 방문객이 많은 만큼 사전신청이 필요합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어린이 교통안전 공원 곳곳의 모습을 살펴보세요.

 


 

4.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교통표지판

 

 

교통표지판 알림판


어린이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표지판은 주의표시, 규제표시, 지시표시로 나눌 수 있습니요. 아래 포스팅에 각각의 표시판이 의미하는 바를 정리해놓았습니다.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시 참고하세요.

 


 

5. 해외의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방법

 

어린이들이 교통안전 교육을 받는 모습

 

해외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교통교육은 물론 주요 보건 교과목에서 체험 위주의 현장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미국, 독일, 프랑스, 일본에서 실시하고 있는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을 조사해봤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클릭해주세요~

 

 

한국지엠 톡 블로그에 소개된 ‘어린이 교통안전’ 관련 포스팅을 모아 소개해드렸습니다. 참고하시어 안전하고 즐거운 개학철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엘우즈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