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기타

온스타, 잘생겼다 잘생겼다 빌트인 4G LTE~

온스타, 빌트인 4G LTE



이번에 여러분들에게 소개할 내용은 빌트인 4G LTE(Built In 4G LTE) 입니다. GM은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미국과 캐나다에서 판매되는 콜벳,임팔라,말리부 그리고 볼트에 4G LTE 커넥팅 서비스(OnStar 4G LTE)를 이번 여름부터 제공할 것이고, 에퀴녹스, 실버라도, 스파크, 스파크 EV로 차츰 이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온스타


해당차량에는 광대역 LTE 4G 기능을 갖춘 장비가 대시보드에 장착될 것입니다. 온스타 4G LTE 서비스가 시작되면 자동차는 와이파이 핫스팟(Wifi Hotspot)이 되면서 승객들은 스마트폰, 태블릿, 랩탑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캐딜락 ATS


또한 온스타와 연결되어서 차량을 원거리에서 

자동차의 연료 및 오일의 양과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하고 무선 엔진 시동, 도어 잠금까지도 가능한 것입니다.


혹시라도 온스타 서비스가 무엇인지 모르시나요? 아래 링크에서 온스타에 대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현재 쉐보레 인포테이먼트 시스템은 마이링크입니다. 

현재의 마이링크는 스마트폰 혹은 스마트 관련 기기와 블루투스를 통해서 연결이 됩니다.

저는 마이링크와 스마트워치 그리고 스마트폰을 블루투스로 연결하였습니다. 스마트폰이 마스터이고 나머지 스마트워치와 마이링크가 슬레이브가 되는 것입니다. 마스터는 한개당 8개의 슬레이브 연결이 가능합니다.


마이링크


쉐보레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마이링크는 오직 블루투스로만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 시스템에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근거리 통신만 가능한 것입니다. 빌트인 4G LTE이 적용이 된다면 원거리 통신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러면 자동차 자체가 하나의 스마트 기기가 되는 것이죠.


마이링크


또한 아이폰에 경우에는 시리(Siri)를 이용해서 문자 보내기 가능이 가능하였습니다. 다파라님께서는 문자로 교통정보 알아보기는 마이링크의 활용도를 높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태블릿


그리고 이번 CES에서 GM은 쉐보레 앱쇼(Chevrolet Appshow)에 대해서도 발표하였습니다. 현재 안드로이드의 Play 스토어 처럼 마이링크의 화면을 통해서 자동차가 어플을 직접 받는 것입니다. 


비츠뮤직


어떠한 어플들이 있을까요? 현재 쉐보레 Chevrolet Appshow에서 계획된 어플 리스트입니다.

- IHeartRadio(US Only) : 미국 전역에서 1500개의 가장 유명한 라디오 스테이션을 들을 수 있는 어플

- Priceline.com : 호텔 예약,비교, 검색 어플, 200,000개 이상의 호텔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여행자들에게 호텔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

- The weather Channel : 날씨 어플입니다. 현재의 날씨 그리고 한시간 혹은 최대 5일안에 드라이브 루트에 대한 날씨 정보를 오디오 그리고 마이링크를 통해 비쥬얼로 정보를 제공

- NPR news : NPR로 부터 문화 유머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900 이상의 공중 라디오를 들을 수 있는 어플, 자동으로 가장 가까운 NPR 스테이션을 찾아주는 서비스 제공

- Slacker Radio : 음악, 뉴스, 스포츠, 코메디, 날씨에 대한 정보를 얻는 인터넷 라디오 방송 어플

- Tunelin Radio : 기존의 마이링크에 있던 어플이죠. 자동차 라디오 든기 어플

- Cityseeker : 현재 자동차 위치에서 고객의 요청 혹은 선호에 따라서 쇼핑몰, 레스토랑, 박물관을 안내해 주는 어플

- Eventseeker : 이벤트, 콘서트, 스포츠 이벤트, 페스티벌, 가족 기념일 같은 이벤트 정보를 저장하고 알려주는 어플

- Glympse : 차량에 위치 정보에 대한 Sharing 어플입니다. 추가적으로 운전자는 친구나 연결된 다른 사람에게 도착 예정 시간이나 현재 차량 스피드 같은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 Kaliki : 북미 방송국에서 방송되는 헤드라인, 스포츠, 날씨와 같은 정보들을 제공해 주는 어플


 AT&T Facebook 프로플 사진

<사진 출처 : AT&T Facebook 프로필 이미지>


온스타 4G LTE의 통신망은 AT&T 네트워크 입니다. 해당 차종을 신차로 구매하는 분들께는 3개월간 3기가의 데이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부터는 200MB당 10달러의 유료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온스타 서비스를 가입한 고객에게는 월 5달러(약 5000원)에 200MB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온스타 4G LTE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통신회사와의 계약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이에 따른 요금제들이 나오겠죠. 위에서 말씀 드린 모든 모듈은 미국으로 수출하는 스파크, 스파크 EV에도 적용이 될 예정입니다. 


즉 모든 시스템은 한국에서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저도 한국지엠의 직원으로써 이러한 서비스를 한국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럼 지고릴라는 이만 인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