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드라이빙 뮤직

드라이브 음악살롱, 한국 락음악 #7. 정통 헤비메탈

 

 

대표이미지

 

 

많이 춥습니다. 메탈음악 들을 시간입니다. 쉐보레 톡 드라이브 음악살롱 대한민국 Rock 음악 특집 7부 시작합니다! 

 

10부작으로 기획했는데 왠지 훌쩍 넘길 것 같은 느낌입니다. 그만큼 멋진 국산 락밴드가 많다고 할 수 있겠죠! 지난번 스피드 메탈, 메탈코어 특집 등에서 가사가 전혀 안 들리는 헤비니스에 다소 지쳐있을 음악 팬 분들을 위해 오늘은 특별히 노랫말이 들리는 '정통 헤비메탈' 특집입니다. 말그대로 현재의 변형된 모던 헤비니스가 아닌 70~80년대 헤비메탈의 감성을 지닌 밴드 위주로 선곡해 보았습니다. 메탈 음악을 얘기하면서 정통메탈 사운드가 없다면 그것은 '성덕선 없는 응팔'과 마찬가지겠죠! 하핫. 락발라드에서 생각나는 클래식 헤비메탈까지. '정통 헤비메탈 특집' 편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st. Black Hole (블랙홀)  한국적 헤비메탈의 시작 

 

정통메탈 특집은 블랙홀로 시작합니다. 백두산, 블랙신드롬 등과 함께 대한민국 헤비메탈의 역사에서 빠질 수 없는 밴드죠! 사실 소개를 한다는 자체가 민망한 일이지만 그들의 노래가 조금이나마 더 울려퍼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리스트 업 합니다! '깊은 밤의 서정곡'하면 모두들 기억하시지 않을까 하는데요. 작년 정규 9집 [Hope]를 발표하고 여전히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신보에서 보컬 주상균 옹의 목소리를 듣던 와이프는 "어째...목소리가 더 젊어지신 것 같아!"라고 말하더군요. 하하. 그럼 지쳐있는 많은 이들에게 힘을 주었던 어쿠스틱한 스타일의 타이틀 곡 '일어나 괜찮아'로 출발할까요?! 모두 기운 내십시오!!




 

2nd. Won (원)  한국 정통 헤비메탈의 수문장 

 

1998년에 결성되어 한국 정통 헤비메탈의 계보를 이어가고 있는 밴드 원(Won)입니다. 작년 정규 4집 앨범을 발매하였습니다. 제로지 김병삼 옹의 피쳐링 곡은 정말 죽였었죠! 다가오는 이번 11월 28일(토요일)에 단독 공연이 있다고 하니 정통 헤비메탈 팬 분들은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아...베이스 선주님이 너무 보고 싶어요...ㅠㅡㅠ) 그럼 제가 가장 좋아했던 그들의 노래 "모든 철새는 죽어서 페루로'로 원을 먼저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인트로는 정말 한국 헤비메탈 사에 길이 남을 리프가 아닐까 합니다. 언제나 힘을 전해주는 짜릿함이란. 뭉클한 멜로디 라인에 보컬 손창현 님의 칼칼한 목소리까지 더해진 명곡 오브 명곡!!

 



 

3rd. Wicked Solutions (위키드 솔루션스)  헤비메탈 부흥을 위한 베테랑들의 귀환 

 

블랙신드롬의 박영철 옹이 이끄는 프로젝트 밴드 위키드 솔루션스입니다. 디아블로의 기타 김수한, 크라티아 출신의 베이스 김인철과 드러머 오일정이 함께하여 1년이 넘는 제작 기간을 통해 드디어 지난 여름 [Immortal Invitation ]를 발매하였습니다. "녹음에 들인 시간이 질적인 차이를 만든다."라는 프로듀서 김인철 옹의 말처럼 정말 죽여주는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헤드뱅어를 위한 음반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을 만큼 그루브를 가득 담고 있습니다! 이게 헤비메탈이죠!! 

 



 

4th. Crux (크럭스)  또 하나의 헤비메탈 가족 크럭스

 

다음은 라온제나에겐 조금 특별한 밴드 크럭스입니다. 드럼의 신영 님이 바로 쉐보레에서 근무하고 계시거든요! 가족이죠 뭐. 하하. 세바스찬(보컬), 문상원(기타), 임현수(베이스), 신영(드럼), 최우순(키보드)의 5인조 밴드 크럭스는 아이언메이든 류의 정통 헤비메탈이라기보단 드림씨어터에 가까운 프로그레시브 메탈을 들려주는데요. 홍대보단 이태원 쪽에서 주로 활동을 해오다 데뷔 24년만인 작년 드디어 정규 1집을 발매하였습니다. 최근 코어류 사운드가 아닌 파워메탈에 목말라 있는 분들을 위한 음반 되겠습니다. 수록곡 중 야무지게 달려주는 'Zero Gravity'도 좋았지만 'Time Travel'의 이 중후한 분위기는 꼭 느껴보시길!!

 

 

 

5th. Cratia (크라티아)  진정성 없는 한국대중음악계에 대한 도전장

 

정통 헤비메탈 밴드 크라티아도 얼마전 신보를 발매했습니다. 레코딩에 심혈을 기울인 만큼 멋진 작품이 나왔는데요. 특히 이준일 옹의 기타 리프는 가히 일품이었습니다. 'Speed Racer'에선 임펠리테리 못지않은 톤을 들려주었습니다. 음반 타이틀처럼 크라티아는 이번 음반에서 아이돌 위주의 기형적인 국내 음악씬에 일침을 놓고자 했다고 합니다. 저도 아이돌을 많이 좋아하지만 확실히 지금 국내 음악 시장은 많이 잘못되어 있죠. 음악도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브랜드가 사랑받을 때 그 시장의 경쟁력이 커지는 것이니까요! 그럼 추천곡은 신보에 수록되었던 가슴 찡한 락발라드 곡으로 골라봅니다. 세월호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곡으로 두터운 질감의 인트로 기타 리프를 처음 듣자마자 뭉클해집니다...아이들아...편히 쉬기를... 



 

6th. Barkhouse (바크하우스)  부산, 경남 하드락/정통메탈의 자존심 

 

바크하우스 좋아하시니요?! 네! 좋아합니다!! 1998년 창원 출신의 정홍일과 최치훈을 중심으로 결성된 하드락/헤미메탈 바크하우스는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몇 번의 시련을 겪은 후 드 권웅, 키보드 이승환, 기타의 손성호가 더해진 현재의 단단한 라인업이 완성되었습니다. 오랜 호흡만큼이나 정말 끝내주는 라이브 사운드를 들려주는데요. 특히 보컬 홍일 님의 목소리는 진짜 딥 퍼플의 데이빗 커버데일 못지않은 울림을 전해주죠! 올해 드디어 7년만에 정규 3집을 발매하였습니다. 클래식한 헤비메탈 리프에 주다스 프리스트가 그냥 훅 들어오더군요. 수록곡 중에서 가장 그루브했던 하드락 넘버로 춧현해 봅니다!lml    

 

 

 

 

7th. Ishtar (이슈타르)  상처받은 영혼들을 위한 마음의 안식처 

 

다음은 미녀 보컬 빛나(Binna)를 프론트 우먼으로 둔 메탈밴드 이슈타르입니다! 사실 이슈타르는 국내에서 보기 힘든 Within Temtation이나 Nightwish 류의 심포닉 메탈이지만 헤비메탈 특집에 넣어도 좋을만큼 충분히 클래식한 리프를 들려줍니다. 최근 정규 2집 [Rise]를 발매했는데요. 웅장한 메탈 사운드지만 확실히 소프라노 보컬은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성스러워지는 기분까지 들더라구요. 상처받은 영혼들이여. 드루와. 드루와!    


 


8th. 피해의식  80년대 헤비메탈의 향연

 

필살의 헤비메탈 밴드 피해의식도 최근 정규 1집을 발매합니다. '이제 힐링의 시대는 갔다. 킬링의 시대가 온다!'라는 카피는 도무지 잊혀지지가 않네요. 크크. 80년대 글램 메탈 그대로를 들려주는 국내 유일의 밴드가 아닐까 합니다. 발라드곡에선 엑스재팬의 향기도! 개그에 가려진 보컬 크로커다일 님의 노래 실력에 깜놀했었지요. 감동의 19금 뮤직비디오를 올리고 싶지만 그랬다간 제가 블로그 필진에서 자연스럽게 제외될 것 같아 음원만 링크해 봅니다. 하하.lml

 



 

9th. Downhell (다운헬)  한국 정통 헤비메탈의 왕위 계승자 

 

대한민국 정통 메탈 계보에서 빼놓을 수 없는 또 다른 밴드 다운헬입니다! 멜로디 메이킹에서 사운드 퀄리티까지 언제나 수작을 발매하고 있지만 기타리스트 알렉스 옹의 잘생긴 외모 때문에 다소 과소평가 받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마크 님의 하이톤 보컬도 매력적이지만 다운헬은 미녀 베이스 연주자로 항상 화제였는데요. 최근부터 베이스를 담당하고 있는 마틸다 언니의 포스는 정말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하하. 국내 어떤 밴드의 베이스도 압도하는 퍼포먼스르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사...사...좋아합니다! 그럼 2집에 수록되었던 멋진 커버 '보니 타일러 - Holding Out For A Hero'로 다운헬을 만나보시죠!

 



  

10th. Naty (나티)  척박한 한국 메탈씬에서 살아남은 또 하나의 짐승

 

마지막은 짐승 같은 메탈 밴드 나티! 1986년 정통메탈 밴드로 출발한 나티는 몇 번의 멤버 교체 후 현재 김상수(기타, 보컬), 허준석(베이스), 박준형(기타), 김태수(드럼)의 라인업으로 활동 중입니다. 작년 보컬 상수 님이 사고로 병상에 있을 때 수많은 밴드들이 모금을 위한 자선공연을 했던 생각이 납니다. 이 바닥이 이렇게 훈훈합니다. 크으. 그리고 올해 5월부터 활동을 재개하였고 얼마 전에는 헝가리 공연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합니다. 현재 노선은 스래쉬 메탈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개묵직 메탈 사운드도 좋지만 2집에 수록되었던 포스트 그런지 스타일의 멋진 곡으로 마무리합니다! 오랜 여운이 남을 것입니다!!lml

 


 

>> 대한민국 락음악 특집 #1.하드코어 (서울마더스, 바세린, 삼청, 13스텝스, 과매기, 올아이해브, 더긱스) 

>> 대한민국 락음악 특집 #2.걸스락 Part1 (워킹애프터유, 아모르파티, 웨이스티드 쟈니스, 아즈버스, 베인스, 룩앤리슨)

>> 대한민국 락음악 특집 #3.걸스락 Part2 (스토리셀러, 스윗리벤지, 빌리카터, 로즈마리, 러브엑스테레오, 다이얼라잇, 디어클라우드)

>> 대한민국 락음악 특집 #4.스피드메탈심포니 (메써드, 미디안, 사일런트 아이, 아티팩트, 이현석, 휘모리, 지하드, 문샤인, 인페르날 카오스, DMOT) 

>> 대한민국 락음악 특집 #5.메탈코어 Part1  (램넌츠 오브 더 폴른, 매닉시브, 해머링, 노벰버 더 브릿지, 메스그램, 노이지, 데이 오브 모닝, 나인씬)

>> 대한민국 락음악 특집 #6.메탈코어 Part2 (이그나이터, 인유어페이스, 데스팟, 리츄얼리티, 알포나인틴, 앤디즈데이즈, 컴배티브 포스트, 어비스)

 

여기까지! 드라이브 음악 살롱 2015 쉐비주크 '대한민국 락음악 특집 일곱 번째 시간 '정통 헤비메탈'편이었습니다. 곡 순서 때문에 고민하고 있자 와이프가 한마디 합니다. "아무도 신경 안 쓴다...그만해라..." 네. 다음 편은 쉐비주크 역사상 가장 강한 특집이 될 데스/블랙 메탈편입니다. 기대해주시길!!! 

 

쉐보레 톡은 언제나 대한민국 락밴드를 응원합니다! 이상! 토비토커 라온제나였습니다!